[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KB국민은행은 생활금융플랫폼 '리브(Liiv)'가 출시 34개월 만에 가입자 400만명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2016년 6월에 출시된 '리브(Liiv)'는 일상생활 속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KB국민은행의 대표 간편금융 플랫폼이다. 특히, 수수료와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는 ‘간편송금’, 최고 90%의 환율우대를 제공하는 ‘외화환전’, 영업점이 붐비는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번호표 발행’, 편의점에서 결제 가능한 ‘뱅크페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디지털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출시 이후 현재까지 리브를 통해 KB국민은행 영업점 및 세븐일레븐–GS25 등 편의점에 설치된 ATM기에서 출금된 금액은 약 17조원을 돌파했으며, 간편송금 약 3조1000억원, 외화 환전 약 18억달러, 모바일 번호표 발행 약 268만건 등 리브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고 통장이나 지갑 없는 생활을 현실화시키고 있다.

‘리브머니보내기’는 리브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서비스로 공인인증서와 보안매체 없이 상대방 계좌번호를 몰라도 전화번호와 이름만으로 쉽게 돈을 보낼 수 있다. 송금수수료를 무제한으로 면제해주는 ‘리브머니보내기’는 최근 2년간 이용실적이 약 30배 증가하며 주요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KB-POST 외화 배달 서비스’는 리브에서 환전 신청한 외화를 우체국 배달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직접 배달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최고 90% 환율우대 및 여행 콘텐츠, 여행 상품 정보, 면세점 쿠폰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며 바쁜 직장인들의 이용 빈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리브 간편입출금’은 세븐일레븐, GS25에 설치된 전국 1만3000여대의 ATM 및 국민은행에 설치된 9000여대의 ATM기에서 통장과 카드 없이도 편리하게 현금을 찾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영업시간외 ATM 수수료가 24시간 내내 면제되는 혜택을 통해 금융 수수료에 민감한 10~30대 고객층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리브(Liiv)가‘ 지갑 없는 생활 파트너’로서 일상에 꼭 필요한 생활금융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혁신해 1000만 고객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은행은 오는 6월 말까지 간편뱅킹 앱 ‘리브(Liiv)’를 신규 가입하고 연말까지 'KB-POST 외화 배달서비스'로 환전(USD, JPY, EUR)을 신청한 고객에게 최초 1회에 한해 환율우대율 100% 제공 및 환전 금액에 상관없이 무료로 외화 실물을 배달하는 이벤트를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