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13일 네이버, 소상공인연합회와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부산에서 소상공인과 대기업 간 상생과 공존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 네이버의 모범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올해 서울 강북에 2곳의 파트너스퀘어를 개설하고, 내년 이후에는 대전 등에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특화 공간을 마련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2013년부터 서울 2곳과 부산 1곳, 광주 1곳 등 4곳의 파트너스퀘어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소상공인에게 창업·경영 교육, 사진·영상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와 장비 등이 제공된다.

앞으로 세 기관은 네이버 파트너스퀘어를 통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확대하고, 네이버 쇼핑 플랫폼을 통한 판매와 홍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중기부의 소상공인 창업교육과 파트너스퀘어의 교육 프로그램 연계 ▲창업 관련 프로그램 제작과 네이버TV를 통한 방송 ▲제로페이 홍보 ▲전통시장 정보검색 서비스 강화 등을 위해서도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중기부는 제1호 '자상한기업'(자발적 상생기업)으로 네이버를 선정했다.  나아가 앞으로도 '자상한기업'을 계속 선정해 나가기로 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자발적 상생협력의 모범사례를 계속 이끌어내는 한편 열심히 노력하는 기업에는 정부가 더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