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주 52시간 근무와 워라밸 등이 라이프스타일로 대두되면서 직장인들은 ‘저녁이 있는 삶’을 꿈꾸고 있다. 이에 주거시장에서도 역세권에 자리한 보금자리가 저녁이 있는 삶의 필요 조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직장과 가까워 출퇴근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남은 시간을 여유롭게 보낼 수 있다.

주택 시장에서 ‘역세권 단지’가 인기가 많고 지하철 개통, 고속철도 신설 등 각종 교통 호재가 주택 가격 상승을 견인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편리한 교통 환경은 출퇴근 시간을 줄여주고, 사람들이 보다 여유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길이 뚫리는 부동산 시장에 돈이 몰리는 이유다.

역세권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특히 수도권에서는 경강선(판교~여주) 일대의 단지들이 눈에 띈다. 성남시와 여주시를 잇는다는 의미에서 과거에는 성남여주선으로 불렸던 경강선(판교~여주)이 2016년 9월 24일 개통되어 수도권 전철로 운행 중이다.

경강선 일대 단지들이 수혜를 받고 있는 이유는 강남과 판교 등 업무시설 밀집지역으로 접근성은 높아졌음에도 상대적으로 낮은 집값으로 가성비가 높은 곳들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경강선 개통에 따라 인근 단지들의 매매가가 크게 올랐다. 국토교통부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신분당선과 경강선인 판교역에 위치한 ‘판교푸르지오그랑블(2011년 7월 입주)’은 2016년 12월 11억9000만원(18층, 121.33㎡)에 거래됐다. 경강선인 판교역이 2016년 9월 24일 개통한 시점을 고려하면 분양가(5억2910만원) 대비 6억 6090만원 상승한 가격이다. 2배 이상 오른 것이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경강선이 지나가는 경기도 광주시의 경우 경강선 개통 후 평균 아파트 매매가격도 크게 올랐다. 경기 광주시의 2016년 9월 평균 아파트 매매가격은 3.3㎡당 748만원이였지만, 개통 직후인 10월에는 779만원으로 올랐다. 현재(2019년 4월)는 860만원까지 오른 상황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경강선 개통으로 판교신도시는 물론 강남으로의 빠른 이동이 가능해져 지역 부동산 가치가 상승을 기록 중이다”라며 “준강남권 지역 대비 낮은 집값으로 젊은 수요층과 탈서울 수요자들의 관심이 상당하다”고 말했다.

경강선 수혜를 받는 지역으로 이천시도 떠오르고 있다. 경강선 이천역은 판교 30분대, 강남 40분대면 갈 수 있다. 이천시는 경강선 개통 전(2016년 9월) 아파트 평균 매매가가 3.3㎡당 695만원이였지만 현재 715만원까지 올랐다. 그러나 아직 다른 지역보다 가성비가 높아 이 지역 내 새 아파트 공급에 지역민들은 물론 외부에서까지 수요자들이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이렇게 관심이 몰리고 있는 이천역 일대에 새 아파트인 '중리신도시2 힐스테이트'가 조합원을 모집 중이다. 단지는 경기도 이천시 증일동 79-4번지 일원 지하 3층 ~ 지상 29층, 8개동, 전용면적 74~136㎡, 총 814가구 아파트로 구성된다.

특히 '중리신도시2 힐스테이트'가 들어서는 중리신도시는 중리동과 증일동 일원 61만㎡의 면적에 4466세대 규모로 2021년까지 조성되는 중리택지지구와 이천역세권지구를 합한 총 7000여 세대에 달하는 대규모 주거타운으로 이천의 구도심 중심과 마주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프리미엄 입지를 자랑한다.

단지는 이천역 경강선이 가까운 것은 물론 경충대로를 통해 서울·경기 광주 일대로 빠르게 이동 할 수 있다. 이천IC와 호법JC를 통해 중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등 이용이 편리하고 전국 각지로 연결이 편리하다.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하다. 이천시청, 경찰서 등 행정타운, 대형마트 등 이 인접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중리택지지구 내 주거시설은 물론 공원, 교육, 공공편의시설, 로데오거리 등이 조성될 예정으로 신도시의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갖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단지는 브랜드 아파트인만큼 각 동 1층에 마련된 고급스러운 라운지의 입주민 대기공간, 맘스카페, 200석 이상규모의 도서관, 스크린골프, 남녀사우나, 어린이집 등 입주민을 위한 차별화 된 고품격 커뮤니티가 조성될 예정이다.

전세대 남향위주 배치 4 Bay 혁신설계로 탁월한 채광과 환기를 고려했으며 중앙광장, 놀이터, 조경 등 녹지도 풍부해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세대 내부에는 다양한 물품 수납이 가능한 펜트리 공간(일부세대) 제공으로 공간 활용도 극대화 했다. 중리신도시2 힐스테이트 주택홍보관은 경기도 이천시 율현동 2-1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시공예정사는 현대건설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