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지주사 설립위한 법인분리안 ‘날치기’ 통과 뒤 노조 반발 심화
정기선 부사장, 설득 등 문제해결 위한 노력은커녕 일언반구도 없어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 인수가 막바지 진통을 겪고 있다. 노조와 지역사회의 인수반대 목소리가 커지면서 법인분리 주주총회도 사실상 ‘날치기’로 통과되고 옥포조선소 현장실사도 실패했다. 설득이나 입장 발표 등 원만한 문제해결을 위한 오너의 리더십이 실종되면서 갈등이 더욱 격화되고 있다.

현대중과 산업은행, 회계법인 등 전문가 20여명으로 구성된 현대중공업 실사단은 3일 대우조선해양의 핵심 생산시설인 거제 옥포조선소 현장실사를 시도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대우조선 노조와 대우조선 동종사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가 오전 일찍부터 정문 등 옥포조선소 출입구 6곳을 모두 막아 야드 진입이 불가능했다.

실사단은 이날 옥포조선소를 찾아 조선, 해양, 특수선 야드에 있는 각종 설비 등 유형자산 현황을 파악하고 선박·해양플랜트 공정률 등을 확인할 계획이었다. 이번 현장 실사는 현대증공업이 4월1일부터 시작한 대우조선해양 실사 마지막 절차다.

현대중공업이 향후 재진입을 시도할 지는 미지수다. 일반적으로 현장 실사를 하지 않더라도 인수 절차에 법적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물리적 충돌이 우려되는 재진입을 결정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달 31일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안건 처리도 주총장을 노조가 점거하면서 주총 시작 40분전 장소를 울산대학교 체육관으로 변경해 우여곡절 끝에 통과됐다. 이에 대해 노조측은 사실상 날치기로 주주들의 자유로운 참석이 보장되지 않아 원천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갈등이 심화되면서 오너 역할론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조선업계의 한 관계자는 “모든 결정권은 오너일가에게 있다”며 “이미 대우조선 인수가 8부 능선을 넘은 상황에서 직원들의 목소리를 듣고 설득할 수 있으면 설득하는 것도 오너의 재량”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실적악화의 고통 속에서도 이들이 지난해 두둑한 배당금을 챙겼다는 점에서 이런 목소리는 더욱 높다. 지난해 정문준 이사장과 정 부사장은 각각 748억원과 147억원의 배당을 챙겼다. 수차례 희망퇴직으로 직원들이 회사를 떠나가며 재무구조가 개선된 효과였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의 오너들은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이번 인수과정에서 최대 수혜자로 거론되는 정 부사장 역시 마찬가지다. 그동안 대규모 수주나 행사에서 자주 얼굴을 비추면서 ‘예비 회장님’으로서 이름을 알리던 모습과 비교된다는 지적이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최근 울산을 방문해 “현대중공업이 막중한 사회적 책임을 잊고 승계작업에만 몰두하는 것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