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정책 여파로 아파트 등 주택시장이 침체에 빠진 가운데 규제를 크게 받지 않는 수익형 부동산이 투자처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지식산업센터는 기업체를 입주수요로 하기 때문에 장기계약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라 안정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다. 일반적인 오피스보다 시설이 뛰어나고 임대료는 비교적 저렴한 데다 일하기 좋은 업무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중소기업들의 사무공간으로 선호되면서 갈수록 입주 수요가 늘고 있다.

최근에는 교통과 입지여건이 뛰어나고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저렴한 수도권 지식산업센터들이 중소기업체 뿐 아니라 투자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교통여건이 좋을 뿐 아니라 서울에 비해 분양가와 관리비가 저렴하고 주변 산업단지와의 시너지효과 등으로 강점이 많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입지가 중요한 지식산업센터는 서울과의 접근성이 뛰어나고 타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망을 갖춘 곳이 좋다. 

최근 수도권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곳 중 하나인 경기도 남양주 다산신도시에서는 현대건설이 시공예정인 ‘현대 프리미어 캠퍼스’가 들어설 예정이다. ‘현대 프리미어 캠퍼스’는 총 연면적 33만1454㎡의 규모에 지식산업센터 ‘현대 프리미어 캠퍼스’와 상업시설 ‘현대 프리미어 캠퍼스몰’로 구성된 국내 최대 비즈니스 복합문화 랜드마크로, 뛰어난 입지와 특화설계 등 강점이 많아 2019년 가장 주목받는 지식산업센터로 꼽히며, 최근 건축허가도 완료됐다.

▲ '현대 프리미어 캠퍼스ㆍ몰' 내부 모습

‘현대 프리미어 캠퍼스’ 지식산업센터는 연면적 24만7944㎡(구.7만5003평)에, 왕숙천 파노라마 조망과 공원 조망이 가능한 쾌적하고 여유로운 업무공간으로 조성된다. 총 2181실로 구성되며, 입주자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프리미어오피스, 섹션오피스, 에틱오피스, 캠퍼스하우스(기숙사)로 설계했다. 특히 에틱오피스(Attic Office)는 프리미어 캠퍼스에서 처음 선보이는 상품으로, 전용면적 내부에 누다락과 화장실⦁샤워시설을 적용해 스타트 벤처기업 등이 사용하기에 편의성을 높였으며, 지식산업센터로 구분되지만 업무용 오피스텔과 접목된 상품으로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지식산업센터에 캠퍼스라는 명칭을 적용한 것도 눈길을 끈다. ‘프리미어 캠퍼스’는 ‘최고의’, ‘첫번째의’라는 뜻을 가진 ‘premier’와 ‘대학 교정’ 등을 뜻하는 ‘Campus’를 합한 것으로, 단순한 업무공간이 아닌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샘솟는 최고의 복합공간을 뜻한다. 특히 애플,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세계를 선도하는 혁신기업들이 사옥을 캠퍼스라 부르며, 그곳에서 일하고 먹고 쉬면서 혁신을 만들고 있는 것을 모티브로, 대한민국 첫 번째 캠퍼스가 다산신도시에서 시작됨을 의미한다. 견본주택은 도농고등학교 옆, 남양주시 다산동 6143번지에 위치해 있다.

남양주 별내신도시 도시지원시설 용지 8-1블록(남양주시 별내동 974번지)에는 에이스건설이 ‘에이스 하이엔드타워 별내’ 지식산업센터를 공급한다. 지하1층~지상14층에 연면적 3만6696㎡ 규모로 조성되며,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등으로 구성되며, 풍부한 지식산업센터 시공경험을 갖춘 에이스건설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경기 하남시에서는 유탑건설이 하남 미사강변도시 자족시설용지 12-2, 3블록에 ‘하남미사 U테크밸리’를 분양 중이다. 연면적 8만8520㎡로 지하4층~지상10층, 총 5개 동 규모로 구성되는데, 이중 4개 동은 지식산업센터, 별동 1개 동은 기숙사로 공급될 예정이다. 지하철5호선 연장선 덕풍역(2020년 개통예정) 역세권에 위치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쉽고, 서울~춘천 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도로가 인접해 있어 전국으로 이동하기 편리한 교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경기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199 일원에는 두산건설이 공급하는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가 분양된다. 지하 3층~지상 11층에 연면적 4만5627㎡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뿐 아니라 섹션오피스, 근린생활시설, 기숙사가 함께 들어선다. 지하철 1호선 명학역이 도보 3~4분 거리에 있고 4호선 범계역과 금정역도 인접해 있다.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와 서해안 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와 쉽게 연계되어 서울 및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도 편리한 편이다.

경기 부천시에서는 동성건설이 부천시 신흥로 284번길 23 일대에 ‘신중동 더퍼스트’를 공급한다. 연면적 2만9045㎡, 지하 1층~지상 13층, 1개동 규모의 단지로 지어지며, 이 지역 일대에 공급이 부족한 제조형 특화 지식산업센터 및 근생시설, 기숙사를 갖추게 된다. 근생시설은 지상 1층에 들어서며, 기숙사는 지상 10~13층에 위치한다. 서울 지하철 7호선 부천 신중동역과 가까운 역세권 단지로, 강남 논현역까지 약 45분 만에 닿을 수 있다. 또한 경인고속도로(부천IC), 외곽순환도로(중동IC) 등을 통한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하고 김포공항, 인천항 등도 30분대에 갈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