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올해 하반기 공공 에너지 분야 연구개발(R&D) 과제 정보를 수요자에게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정보 포털이 문을 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제1회 공공 에너지 R&D 콘퍼런스'를 열고 정부와 공기업의 에너지 R&D 과제 지원정보를 중소기업·대학 등 소비자에게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하반기에 개설·운영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방 이전 에너지 공기업을 중심으로 지역 산·학·연이 공동으로 R&D 사업을 진행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지역 에너지 혁신사업을 신설하기로 했다.

올해 산업부의 에너지 R&D 예산은 7697억원, 17개 에너지 공기업의 R&D 예산은 1조천160억원으로, 공공분야 에너지 R&D 투자는 총 1조9857억원 수준이다. 

한국전력·한국수력원자력·한국가스공사 등 주요 공기업은 에너지전환, 수소경제 활성화, 4차 산업혁명 대응 등 정부의 정책 방향에 맞춰 중점 투자 분야를 설정했다. 한전과 발전 5사는 '발전산업 기술혁신 로드맵'을 만들어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날 콘퍼런스는 지난해 6월 수립한 '공기업 R&D 효율화 방안'에 대한 성과를 점검하고 추진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에너지 공기업의 R&D 혁신사례 발표와 기술교류회 등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