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비중이 절반에 육박했다.

1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수입자동차협회 통계를 보면 올해 들어 5월까지 내수시장에서 SUV와 밴형 차량(CDV, Car Derived Vans)을 합한 레저용차량(RV) 비중이 46.9%에 달했다. 전체 승용차 판매는 61만2043대이고 이 중 SUV는 25만7380대, CDV는 2만9375대다.

국내 5개 완성차 업체만 보면 승용차 판매에서 RV 비중이 48.6%로 더 높다. 승용차 판매는 52만2115대이고 SUV가 22만5213대(43.1%), CDV가 2만8553대(5.5%)다. 작년 동기엔 SUV 38.4%, CDV 6.6%로 총 45.0%였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의 한 관계자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도 세단 모델에서 SUV 중심으로 재편되는 추세"라며 "최근 SUV 판매 증가세를 보면 연내 RV 비중이 50%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수입차도 1∼5월 누적 RV 판매는 3만3015대로, 승용차(8만9928대)의 36.7%에 달했다. 이 중 SUV가 3만2167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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