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SK㈜는 '사회적 가치(SV, Social Value)' 창출의 하나로 장애인 바리스타 26명을 고용하고 사내 카페 3곳을 일터로 제공했다고 18일 밝혔다.

고용된 장애인들은 전날부터 경기 성남시 정자동에 있는 SK C&C 사옥과 판교캠퍼스의 사내 카페인 카페포유 3곳에 배치돼 근무를 시작했다.

SK그룹 지주회사인 SK㈜는 경증장애인보다 직업 활동에 제약이 많은 중증장애인을 위한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 방안을 지난해부터 검토해왔다고 밝혔다.

SK㈜ 측은 "장애인들이 SK의 구성원이 돼 함께 사회적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왔고, 직접 고용으로 사내카페를 일터로 제공하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게 됐다"고 말했다.

SK㈜는 지난달부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지역본부와 함께 장애인들을 모집했으며 선발된 26명은 서울맞춤훈련센터에서 전문 바리스타 교육을 받았다. 이들 가운데 19명은 유명 커피 전문점에서 일한 경험이 있으며 동종업계보다 처우가 좋은 SK㈜를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SK㈜는 직접 고용 방식을 택해 장애인들이 만족할만한 수준의 급여와 함께 자기계발비와 교통비 등도 제공한다.

이번 장애인 고용이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 방안을 고민한 결과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