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침수차량 등 중고차 구매 관련 피해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13일 밝혔다.

2016년부터 2019년 6월까지 접수된 중고차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은 793건에 달했는데 특히 수도권에서 많이 발생했다.

피해자 가운데 56.3%가 수도권에서 거주하고 있었다. 경기도가 30.4%로 가장 많았고 서울 18.5%, 인천 7.4% 순이었다. 사업자 소재지에서도 수도권이 전체의 79.5%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경기도 42.7%, 인천 22.3%, 서울 14.5% 순이었다.

소비자 피해 유형은 실제 차량의 성능이나 상태가 점검 내용과 다른 경우가 79.7%(632건)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세부적으로는 성능이나 상태 불량이 72.1%로 가장 많았고, 주행거리 상이(3.2%), 침수차량 미고지(3%) 등이 뒤를 이었다.

그러나 피해구제 신청 사건 중 사업자와 합의가 이뤄진 것은 52.4%에 불과했다. 이 가운데 23.6%가 배상받았고 15.3%는 환급, 6.6%는 수리와 보수를 받았다.

소비자원은 중고차 구매 시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카히스토리를 통해 사고 이력과 침수 여부 등을 확인하고 반드시 관인계약서를 작성하라고 안내했다. 또 중고차 성능점검 책임보험에 가입돼 있는지와 보상 내용도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