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추석 연휴 새벽 시간대 졸음운전 사고가 평상시의 2.8배까지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2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의 '추석 연휴 장거리 운전 안전대책 연구' 결과를 보면 추석 연휴 야간 사고의 비중은 35.3%로 평일(41.2%)보다 낮지만, 새벽 시간(0∼6시) 졸음운전 사고는 평일의 1.9배 수준으로 높았다. 특히 4∼6시에는 2.8배로 높아졌다.

또한 추석 연휴에 발생한 후미 추돌 사고가 전체 사고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8.9%로, 9월 평일(35.0%)보다 3.9%포인트 높았다.

이는 휴대전화 사용과 같은 부주의 운전이 늘고, 끼어들기를 막기 위해 앞차와의 거리를 좁혀 운전하는 경향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연구소는 분석했다.

안전거리는 통상 시속 숫자의 60% 수준으로 계산(시속 100㎞일 경우 60m)하면 된다. 운행 중 앞차와의 거리는 고속도로의 차선으로 가늠할 수 있다. 고속도로에서 차선 하나의 길이는 8m, 차선 간 거리는 12m이다. 앞차와 운전자 사이에 차선이 3개 보이면 차간 거리가 대략 60m인 셈이다.

연구소 소속 이수일 박사는 "추석 연휴 새벽에 운전할 때는 주간운전보다 휴식 주기를 짧게, 앞차와의 거리는 길게 확보하는 안전운전이 필수"라며 "뒷좌석 동승자가 안전띠를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중상 확률을 12분의1 이하로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