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강력 반발…추혜선 의원 홍원식 회장 국감 증인 신청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남양유업이 2013년 ‘욕설우유’ 사태 이후에도 대리점주에게 밀어내기 갑질을 지속 했다는 의혹이 또다시 제기됐다. 가뜩이나 ‘황하나 마약’ 사태로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또다시 악재가 터지면서 홍원식 회장의 국회 국감 채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최근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13년 남양유업의 영업사원이 대리점주에게 욕설과 폭언을 퍼부으며 ‘밀어내기 갑질’을 한 사실이 드러나 공정위로부터 시정명령, 과징금, 검찰 고발 등의 제재를 받았지만, 남양유업의 갑질은 멈추지 않았다”고 말했다. 갑질 폭로 1인 시위에 나선 대리점주가 고소당하거나 항의에 대한 보복으로 제품을 주문량보다 적게 보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추 의원은 “공정위가 시정명령을 내리기만 하고 ‘을’들을 방치한 공백의 시간 동안 장부조작과 같은 있을 수 없는 갑질이 횡행했던 것”이라며 “갑질 피해자들을 오랜 시간 지원한 변호사의 말마따나 환자를 수술대 위에 올려놓고 의사가 나간 상황과 다를 게 없다”고 꼬집었다.

만약 추 의원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문제가 심각하다. 과거 대리점을 옥죄는 갑질에 대해 국민에 머리 숙여 사과했던 모습이 국민 기만극이 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남양유업은 밀어내기 갑질에 대해 공정위가 부과한 124억원 과징금에 대해 소송을 제기해 승소했다. 국민의 공분을 산 사건임에도 실제 남양이 부담한 과징금은 고작 5억원에 그쳤다.

▲남양유업 홈페이지 캡쳐

이에 대해 남양유업은 입장문을 내고 “주문량보다 적게 보낸 것은 지난해 8월 폭염으로 원유 생산량이 감소했기 때문이며 이는 당시 유업계가 모두 동일한 상황이었다”고 해명했다.

전국대리점협의회도 호소문을 내고 “추혜선 의원의 기자회견장에 나온 대리점주 2명의 말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미 보상이 끝난 일을 이슈화해 추가적 보상을 노리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라 주장했다.

이에 따라 이번 사건을 사정당국에서 직접 수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이번 의혹에 대해 공정위와 검찰은 서둘러 재조사에 나서야 한다”면서 “특히 남양유업이 제기한 과징금 소송에서 패하면서 무능하다는 비판을 받았던 공정위는 엄정한 조사로 명예실추를 만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원식 회장의 국감 증인 신청 여부도 주목된다. 남양유업이 사실무근을 주장하는 만큼, 홍 회장이 국감에 적극적으로 출석해 해명에 나서야한다는 지적이다. 추 의원은 홍 회장에 대해 국감 증인으로 신청한 상태다.

남양유업의 한 관계자는 “이번 갑질 논란과 관련해 회사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게재했다”며 “그 밖에 추가로 해명할 부분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남양유업 욕설우유 사태는 지난 2013년 남양유업 영업사원이 나이 많은 대리점주에게 욕설과 막말을 하는 음성파일이 공개되면서 불거졌다. 이 과정에서 남양유업이 힘없는 대리점에 물량을 강제로 밀어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국민의 공분을 샀다. 소비자 불매운동이 들불처럼 번졌고 남양유업은 직격탄을 맞아 지금까지 과거 실적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