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최근 5년간 한국수력원자력에 대한 해킹 시도가 500건에 육박하는 등 원전시설에 대한 사이버 위협이 지속되고 있어 이에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15년 이후 올해 8월까지 국내 원자력 시설 현황을 분석한 결과 한수원 인터넷망 해킹 시도는 489건이 발생했다. 연평균 100건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그러나 한수원 원전 13기의 사이버보안 조치 이행·감독 등을 담당하는 인력은 2017년 고리 1호기 영구정지와 퇴사 등 영향으로 37명으로 2명 줄었다. 이 가운데 외부 기관 및 업체의 보안 경력 보유자는 16명이었다.

한수원 원전 등 국내 원자력 시설 32기의 사이버보안 규제이행, 기술·정책연구 등을 전담하는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의 사이버보안 인력은 12명에 불과했다.

원자력통제기술원의 사이버 보안인력 1명이 담당하는 원자력 시설은 2.7기로 일본 원자력규제청(1기)의 2.7배에 달했다.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의 사이버 보안인력은 1인당 1.7기를 담당하고 있으며 프랑스 원자력안전연구소(ISRN) 0.6기, 영국 원자력규제청(ONR) 1.1기 등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사이버 보안 인력은 1명에 불과했다.

박 의원은 "원자력 시설에 대한 사이버 보안 업무는 다른 분야에 비해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된다"며 ""전문 인력을 채용하고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인적 인프라 확대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