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안전인증이 취소되거나 미인증된 소형가전 제품들이 일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안전인증이 취소된 전기매트와 전기찜질기 등 10개 소형가전 제품의 유통 여부를 조사한 결과 이 중 7개 제품이 시중에서 여전히 구입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이 중 6개 제품은 안전인증이 취소된 제품으로, 충전기(직류전원장치), 전기라디에이터(전기스토브), 전기매트, 전기찜질기, 전기건조기(칫솔살균기), 전기휴대용 그릴이었다. 이들 제품은 온도 상승 현상이나 충전부 감전보호 미흡, 기타 안전기준 부적합 등 사유로 인증이 취소됐다.

나머지 1개 제품은 미인증 제품인 전기찜질기였다. 이 제품의 온라인 상품소개 페이지에는 취소된 인증번호가 기재돼 있었지만 실제 판매된 상품은 인증을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소비자원은 관련 기관에 조사 결과를 통보하고 해당 사업자에게는 상품 판매 중지를 권고했다.

소비자원은 소형 가전제품을 구입할 때는 KC인증마크(국가통합인증마크)와 안전인증번호가 있는지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인증 유효 여부나 리콜 여부는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consumer.go.kr)이나 제품안전정보센터(safetykore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