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인 라인과 일본 포털업체 야후 재팬이 18일 경영통합에 합의할 계획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라인과 야후 재팬을 운영하는 Z홀딩스(ZHD)는 이날 각각 이사회를 열고 경영통합에 기본적으로 합의하기로 정식 결정했다.

두 회사는 이날 오후 5시께 도쿄(東京) 도내에서 이데자와 다케시(出澤剛) 라인 CEO와 가와베 겐타로(川邊健太郞) Z홀딩스 CEO가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통합 계획을 발표한다.

경영통합으로 검색 서비스에서 온라인 메신저, 인터넷 통신, 금융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사업을 전개하는 이용자 1억명 규모의 디지털 플랫폼이 탄생하게 됐다.

네이버는 라인 주식의 70% 이상을 갖고 있고, Z홀딩스의 대주주는 주식의 40%를 보유하고 있는 소프트뱅크다. 라인과 야후 재팬의 경영통합은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인터넷 기업이 손을 잡는다는 의미가 있다.

라인은 일본 내에서 8000만명 이상 이용하는 최대 온라인 메신저 서비스를 토대로 결제 서비스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혀왔다. 이용자수가 5천만명인 야후 재팬은 검색 포털 서비스를 바탕으로 옥션과 동영상 서비스, 전자상거래,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