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SK텔레콤은 19일 서울 중구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수의 이용자가 시공간을 초월한 '가상 세계'에서 타인과 관계를 형성해가는 5G VR 서비스인 '버추얼 소셜 월드'를 국내 출시했다고 밝혔다.

버추얼 소셜 월드 이용자는 이 서비스 안에서 분신 역할을 하는 아바타를 꾸미고 개인 공간인 '마이룸'에서 VR 영화를 보거나 동물을 키울 수 있다.

다른 이용자와도 7개 테마의 가상 공간에서 만나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다. '클럽룸'에서 DJ가 돼 다른 이용자들과 음악을 즐기거나 '공연장'에서 팬미팅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페이스북이 지난달 발표한 VR 기반 커뮤니티 '호라이즌'과도 비슷하다. 페이스북은 내년 이 서비스를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버추얼 소셜 월드의 궁극적인 목표는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처럼 현실의 모든 활동을 가상 세계로 확장하는 것"이라며 "향후에는 경복궁, 마추픽추 같은 주요 관광지나 쇼핑몰 등으로 가상 공간이 확대되고, 아바타의 종류와 활동 폭도 넓어질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 서비스는 오큘러스나 기어VR 등 VR기기를 가지고 있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오큘러스 스토어 내 '점프 VR' 앱을 통해 이날부터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내년 상반기에는 글로벌 이용자를 위한 클라우드 서버를 확대하고, 다국어 지원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내년 미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한다.

SK텔레콤은 "이번 출시는 국내 초실감 미디어 최초로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글로벌 업체가 활발하게 도전하고 있는 VR 기반 가상세계 서비스에 진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자평했다.

SK텔레콤은 버추얼 소셜 월드 서비스를 위해 페이스북, 카카오, 넥슨 등 국내외 ICT 기업과도 제휴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