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삼성전자가 2분기 연속 글로벌 TV시장 점유율 30.3%를 돌파했다.

20일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이 발표한 3분기 글로벌 TV시장 자료에 따르면 국적별 출하량 점유율은 중국이 3분기에 33.5%로 한국(31.4%)을 앞지르고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매출액 기준으로는 한국의 절반 수준에 머물렀다. 3분기 국적별 매출 점유율은 한국이 46.2%로 중국(23.2%)의 2배 수준이었으며 3위 일본(17.0%)과도 30%포인트 가까이 앞섰다.

업체별로는 삼성전자가 매출액 기준 점유율 30.3%, 출하량 점유율 19.4%로 세계 1위를 유지했고, LG전자는 15.9%(매출액), 11.9%(출하량)로 2위를 지켰다.

삼성전자가 독보적인 세계 1위를 유지한 것은 QLED(퀀텀닷발광다이오드) TV와 75인치 이상 초대형, 가격 2500달러(292만원) 이상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지속해서 호조를 보인 것이 주요 원인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의 3분기 QLED TV 판매 대수는 116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2만대, 전 분기 대비로는 7만여대 증가했다. 또한, 삼성 QLED TV의 3분기 누적 판매량은 315만대로 작년 동기(152만대)의 2배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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