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혁신과 포용, 공정과 평화'를 신년 메시지로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경자년 신년사에서 혁신·포용·공정을 통한 '상생도약',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국정 전반을 관통하는 양대 지향점으로 제시했다.

그중 경제와 관련해서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의 활력을 찾고 나아진 경제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하도록 하겠다"며 "혁신의 기운을 경제 전반으로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 규제 개선과 맞춤형 조정기구를 통한 사회적 타협 ▲ 투자 프로젝트·인센티브 등 기업 투자 환경 등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경제계는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규제개혁 등 변화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대한상공회의소 이경상 경제조사본부장은 "포용과 혁신, 공정에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히고 이를 위해 규제혁신과 투자 인센티브 강화 등을 통한 민간 활력 제고에 주력하기로 한 것은 적절한 방향"이라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이어 "국정운영 비전과 정책 방향이 실제 체감하는 성과로 이어지려면 민간소비와 투자, 수출을 촉진할 구조(메커니즘)와 인센티브를 근본적으로 강화하는 정책들을 수립·집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수출과 설비투자를 반등시키고 더 좋은 기업의 투자 환경을 조성해 우리 경제 활력을 회복시켜 나가겠다는 대통령 신년사의 경제정책 방향은 시장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총은 "경제를 고도화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민간 실물 경제가 다른 경쟁 상대에 비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경제 체제가 활력있게 작동하는 정책적 환경을 보장해야 한다"며 "정부와 경영계가 더 정책적으로 소통하며 경제 성장 견인을 위해 힘을 모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