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정세 불안으로 국내서 돌파구 찾을 듯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해외 수주 부진과 고강도 부동산 규제,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건설업계가 국내 정비사업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다. 최근 미국과 이란간의 갈등으로 중동정세까지 악화되면서 국내 정비사업 수주 성과는 올해 실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재건축‧재개발사업에서 건설사들의 치열한 수주전이 예상된다. 분양가상한제 실시 등 정부의 고강도 규제로 사업지가 제한되지만 지난해 각종 문제로 유찰되면서 새로 시공사를 선정해야 하는 지역의 재건축사업을 중심으로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대표적으로 도시정비시장 최대어로 꼽히는 서울 용산구 한남뉴타운 3구역 재개발사업은 지난해 시공사 선정과정에서 입찰 제안 내용이 문제가 돼 재입찰이 결정됐다. 서울 서초 방배삼익, 신반포21차, 반포주공1단지3주구, 홍은13구역, 갈현1구역 등도 재입찰이 추진되고 있다.

소규모인 가로주택정비사업에 뛰어드는 건설사들도 늘어나고 있다. 가로주택 정비사업은 6m 이상의 도로 등으로 둘러싸인 곳의 소규모 노후 저층 주거지를 대상으로 하는 도시재생 사업이다. 도로나 기반시설 등을 유지하면서 노후 단독주택과 빌라 등을 다시 짓는 방식으로 기존에는 100~200 여가구 수준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정부가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시행 면적을 두 배로 확대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부터 서울 등 투기과열지구에서도 가로주택정비사업 구역 면적 및 사업 시행 면적이 기존 1만㎡에서 2만㎡까지 최대 두 배 넓어지고 공급 가구 수도 500가구로 확대된다. 게다가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전체 가구 수의 10%는 공공임대로 채울 경우 해당 사업이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을 받지 않는다. 공사 규모가 크지 않은 만큼 사업기간도 2∼3년으로 짧다. 앞서 현대건설은 지난달 서울 성북구 장위 11-2구역 가로주택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뽑혔으며, GS건설 등 다른 건설사들도 시장 진출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건설사 CEO들의 성과와도 직결된다. 현대건설은 지난 2017년 도시정비시장에서 수주금액 업계 1위에 등극했지만 2018년 5위까지 밀려났다가 지난해 공격적인 수주행보로 다시 1위를 탈환했다. 지난해 2위는 포스코건설이, 3위는 GS건설이 차지했다. 2018년 1위에서 지난해 순위가 떨어진 대림산업은 설욕을 다짐하고 있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주택사업 위축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정비사업 성과에 따라 올해 실적이 갈릴 것”이라며 “지난해 과도한 입찰 제안으로 시공사 선정됐다가 해제되는 사례가 많았다는 점에서 올해는 사업내용 차별화에서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