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일본 불매운동에 이어 신종 코로나 사태로 여객 수요가 타격을 입으면서 항공업계의 실적 전망이 갈수록 어두워지고 있다.

1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연결 재무제표 기준 작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2조6918억원, 2619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2.5%, 59.1% 감소했다. 아시아나항공의 연결 기준 작년 영업손실은 4274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작년 매출액은 7조80억원으로 전년 대비 2.4% 감소했고 당기순손실은 8378억원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다

제주항공의 경우 연결 기준 작년 4분기 영업손실은 4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 작년 4분기 매출액은 309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했고, 당기순손실은 166억원으로 적자 폭을 키웠다. 진에어의 경우 작년 영업손실 491억원을 기록해 적자로 돌아섰다. 작년 매출액은 9102억원으로 전년 대비 9.9% 감소했다.

문제는 앞으로도 사정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통상 1분기는 3분기와 함께 항공업계의 성수기로 분류되지만, 코로나19가 1월 중순부터 확산한 데다 항공사들이 대부분의 중국 노선을 접은 점을 감안하면 1분기에 영업 흑자를 낼 것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따라 한시적 희망퇴직이나 무급 휴직 등으로 비용절감에 나서는 항공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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