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산업 생산이 차질을 빚은 가운데, 그동안 구축해 온 중국 중심의 공급사슬을 대체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금융연구원의 김정한 선임연구위원은 23일 '중국 사태로 다시 보는 대(對)아세안 공급사슬' 보고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은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세계 경제의 새로운 위험요인으로 부각됐다"며 "무디스가 올해 주요 20개국(G20)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6%에서 2.4%로 하향 조정하는 등 많은 국제기구가 올해 상반기 중 세계 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또한 중국 의존도가 높아 미중 무역갈등에 이어 이번 사태가 한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며 "향후 공급사슬에서 중국을 대체할 새로운 분업지역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김 연구위원은 중국을 대체할 지역으로 아세안을 꼽았다. 그는 "아세안은 역내의 완전한 경제통합을 목표로 2015년 아세안경제공동체를 출범했고, 우리나라도 신남방정책을 실시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연대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공급사슬 측면에서 한국과 아세안과의 경제적 연대는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밀접한 상황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한국이 아세안에 대한 경제적 연대를 강화하는 중이긴 하지만 중국과 일본, 아세안이 형성한 공급사슬에 비해 그 규모가 열세"라며 "중국을 대체하는 분업지역으로 활용하려면 추가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는 구체적인 노력으로 아세안 국가들과 협력사업(지식공유사업, 공적원조사업 등)을 강화하고, 국내 금융 부문은 해당 업종의 수출입뿐만 아니라 현지 기업 인수합병(M&A), 현지 생산활동 지원 등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