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지역감정 자극보다는 정책 대결로 총선에 임해야
지자체 교류·협력 강화하고 중대본 국민통합 플랫폼돼야

“콩 한 쪽도 나눈다는 심정으로 지금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갑시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8일 대구시청에서 발표한 대국민 담화문의 한 대목이다. 정 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본부장을 맡아 대구에 내려 간지 9일로 14일이 됐다. 대구 경북의 코로나19 상황이 얼마나 심각했으면 국정을 통괄하는 총리가 2주 째 대구를 떠나지 못하고 있겠는가.

정 총리뿐만이 아니다. 전국 각지에서 대구에 달려온 의료진과 자원봉사자, 군·경과 소방대의 눈물어린 헌신 또한 감동적이다. 특히 새내기 국군 간호장교들의 분투에 국민의 가슴은 미어지고 있다. 국민은 그저 두려운 마음을 파르스름한 눈동자에 감추고 ‘코로나19 전선’으로 달려간 75명의 신임 간호장교들의 무사복귀를 기원할 따름이다.    

지방자치단체들도 지역 경계를 허물고 대구 경북 지원에 나섰다. 광주시는 대구의 경증 확진자들을 빛고을 전남대병원에서 치료하고 있고, 광주의사회는 의사 1명, 간호사 2명, 행정·방역 요원 2명 등 5명으로 ‘달빛 의료지원단’을 꾸려 대구에 파견했다. 2진도 곧 파견할 계획이라고 한다. 전남은 매일 ‘사랑의 도시락’ 300개를 만들어 대구 경북의 의료진들에게 전달하고 있고, 인천시는 지난 2일 대구시에 도시락 1만개를 전달했다. 부산시는 병상 제공과 별도로 경남도와 함께 지난 2일 대구시에 현물과 현금을 지원했다. 대한민국이 하나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번 코로나19를 계기로 다음과 같은 국민통합의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

첫째, 영남과 호남은 이번에 ‘달빛동맹’을 더욱 활성화시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국민통합의 토대를 마련하기 바란다. 광주시와 대구시는 달구벌(대구)과 빛고을(광주) 간의 협력 분위기를 토대로 2013년 3월 달빛동맹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예산 확보, 지역현안 추진 공조는 물론 체육·문화 교류, 공무원 교차 견학 등 34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광주와 전남은 좀 더 분발해 대구 경북에 대한 의료와 물품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둘째, 여야는 이번 4 15총선에서 지역감정을 교묘히 자극해 표를 얻으려는 얄팍한 술수를 더 이상 부리지 않기 바란다. 가급적 대민접촉을 최대한 자제하고 SNS를 통해 건전한 정책경쟁을 벌어야 할 것이다. 후보 상호간 서로가 서로를 비방하거나 폄훼하는 일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최근 민주당측 일부 인사들의 ‘대구 손절’, ‘대구 신천지’와 같은 발언은 결코 선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죽했으면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가 ‘막말 의원’들을 줄줄이 공천에서 탈락시켰겠는가. 국가인권위원회가 차별금지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셋째, 중대본이 국민통합의 플랫폼이 되기 바란다. 플랫폼은 외부 생산자(정부)와 소비자(국민)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가치(국민통합)를 창출할 수 있게 해주는 것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행정)이다. 키워드는 ‘개방’과 ‘공유’다. 중대본이 코로나19와 관련된 모든 빅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분석·정제해 플랫폼을 만들어 전국의 지역-병원-약국-국민을 연결해주고 의약품·마스크·손세정제·열감지기 등을 교환하게 되면 국민통합의 길이 열릴 수 있다고 본다.

정 총리는 “국민 모두가 하나가 되어 힘을 모은다면 코로나19와의 전쟁도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렇다. 동귀일체(同歸一體)요 만법귀일(萬法歸一)이다. 국민 모두는 ‘내 마음이 곧 너의 마음이며, 내 몸이 곧 너의 몸’이란 생각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갈등과 분열이 없어진다.

조한규 중소기업신문회장·정치학박사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