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현대자동차는 31일 싱가포르에 현대 모빌리티 글로벌 혁신 센터(HMGICs)를 세운다고 밝혔다. 미래 모빌리티 신사업을 실증하고 세계 시장으로 확대하기 위한 결정이다.

이 센터는 연구개발(R&D)-사업-제조' 등 미래 모빌리티 가치사슬 전반에서 새로운 사업과 기술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신개념 '개방형 혁신 연구소'다.

싱가포르 서부 주롱 산업단지에 부지 4만4000㎡(1.3만평), 건축면적 2만8000㎡(8.5000평) 규모로 지어진다. 5월 착공에 들어가 2022년 하반기 완공이 목표다.

현대차는 싱가포르의 혁신 생태계와 현대차그룹의 개방형 혁신 전략을 담당하는 조직을 결합해 '다중 모빌리티(Multi-Modal)' 등 새로운 사업과 관련해 다양한 실증 사업을 할 예정이다. 또 차량의 '개발-생산-판매' 등 전 과정을 아우르며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창출하는 전초기지로 만든다.

센터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을 접목한 지능형 제조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와 연계한 차량개발 기술과 고객 주문형 생산 시스템도 연구한다.

지능형 제조 플랫폼은 일반적인 자동화 수준을 넘어서 고도화, 지능화된 제조 기술을 적용하는 생산 방식으로, 근로자는 인력 대체가 어려운 분야에만 투입된다.

센터는 소규모 전기차 시범생산 체계를 갖추고 이를 실증한다. 전기차는 부품 수가 적고 구조가 단순해서 지능형 제조 플랫폼에서 충분히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된다고 현대차는 전했다.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한 사양에 따라 맞춤형으로 생산하는 기술도 검증한다.

현대차는 센터 설립이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해 '인류를 위한 진보'를 실현하겠다는 비전에서 따라 추진하는 혁신 사업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서보신 사장은 "HMGICs는 현대차가 구상하는 미래를 시험하고 구현하는 완전히 새로운 시험장"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