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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항공업' 대형사부터 하청업체까지 줄도산 공포
국제선 여객 수 전년대비 96% 급감 사실상 '셧다운'
고정비 높아 버틸 시간 많지 않아…하청업체도 직격탄
2020년 04월 05일 (일) 09:47:42 박진호 기자 pjh099@smedaily.co.kr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사실상 '셧다운'이 현실화된 항공업계의 줄도산 공포가 커지고 있다.

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3월 넷째 주 국제선 여객 수는 7만8599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173만6366명)에 비해 95.5% 급감했다. 지난달 국내·국제선을 합한 항공 여객 수는 174만3583명으로 1997년 1월 관련 통계 집계가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200만명 이하로 떨어졌다.

국적 항공사 여객기 374대 중 87%인 324대가 주기장에 그대로 세워져 있는 상태이며 하루 20만명을 넘나들던 인천국제공항의 하루 이용객 수는 2001년 개항 이래 처음으로 1만명 이하로 떨어졌다. 운항 편수가 하루 100여편으로 급감하며 제주국제공항에 역전당하기도 했다.

항공협회가 국적 항공사의 국제선 운송 실적을 기준으로 피해 규모를 산출한 결과 올해 상반기 국적 항공사의 매출 피해는 최소 6조4451억원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상황이 더 길어질 경우 버틸 수 있는 항공사가 얼마나 될 지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다. 특히 항공산업의 경우 영업비용 가운데 고정비 비중이 35∼40% 수준으로 상당히 높다. 영업비용(유무형 감가상각비 제외)과 이자 비용을 현금 유출액으로 볼 때 대한항공은 월평균 8800억원, 아시아나항공 4900억원, 제주항공 1000억원의 현금 유출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다른 항공사의 현금 수준은 한달치 현금 유출액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매출 타격이 80% 이상이라면 월 현금 부족액이 항공사마다 100억∼2000억원에 달할 수밖에 없어 대부분의 항공사가 상반기 내 현금 소진이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따라 항공업계에 추가 감원과 기재 축소 등이 이어지며 시장이 재편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하청업체 상황도 심각하다. 대한항공의 기내식 협력업체 직원 가운데 인천에서 근무하는 1800명 중 1000명이 권고사직을 당했고, 남은 800명 중 300여명이 휴직 중이다. 기내 청소를 담당하는 이케이(EK)맨파워는 단기계약직 52명을 정리해고했으며 정규직 300여명에 대해서도 추가 해고 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나항공의 협력업체인 아시아나KO는 다음달부터 무기한 무급휴직을 한다고 공지했다. 아시아나AH는 직원의 50%에 희망퇴직을 통보했고, 또 다른 하청업체는 전 직원에게 무급휴직을 통보하고 권고사직을 강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항공협회는 지나 3일 국토교통부 등에 호소문을 보내 "국내 항공산업 기반이 붕괴하고 있으며, 84만명의 항공산업과 연관산업 종사자들이 고용 불안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정부의 대규모 지원 없이 항공업계의 자구책만으로는 생존이 불가한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항공협회는 전체 항공사에 대한 무담보 저리 대출 확대와 채권에 대한 정부의 지급보증 등 대규모 정책자금 지원 확대는 물론 항공기 재산세 면제 등 각종 세금을 감면해 줄 것을 건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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