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되고 해외 소비가 줄면서 국내 완성차 업체도 수출 모델 위주로 감산이 불가피해 보인다.

5일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세계 주요 자동차 시장인 미국과 유럽은 이동제한 조치로 인해 판매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중국도 아직 회복되지 않은 상태다. 

미국과 유럽 자동차 판매는 3월에 이미 큰 폭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미국이 -33%, 프랑스 -72%, 이탈리아 -85%, 스페인 -69%, 독일 -38% 등이다. 공장이 멈추고 판매점이 문을 닫은 데다가 수요도 없어서다.

우리나라 자동차 수출은 3월에 물량이나 금액에서 모두 소폭 플러스를 나타냈지만 이달에는 급감할 가능성이 크다. 임은영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4월 미국 수요 -80%로 2월 중국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게다가 GM이 84개월 무이자 할부로 출혈경쟁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판매가 4∼5월에 최악이고 이후에도 수요회복이 지연으로 가동률 회복 느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따라 국내 완성차업계에서도 생산 감소와 유동성 타격은 물론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중소협력업체들의 줄도산과 산업생태계 붕괴를 우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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