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9일 "소재·부품·장비 분야 연구·개발(R&D)과 관련한 예산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구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세종청사 간 영상회의를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벤처부 등 담당 부처와 '소재·부품·장비 R&D 추진상황 점검 간담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해 지난해 정부가 발표했던 소재·부품·장비 분야 R&D 투자의 진행 상황과 추진 과정의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조기에 성과를 내기 위한 부처 간 협업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 차관은 "흔들리지 않는 산업 강국을 위해서는 작년 일본 수출규제 등과 같은 산업 전반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소재·부품·장비 R&D의 가시적 성과 창출을 통한 공급 안전망 확보, 부처·사업 간 협업 체계를 강조했다.

그는 특히 "작년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한 20대 품목의 R&D를 신속히 완료하고, 실제 사업화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창출하는 데 관계부처의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중장기 관점의 전략이 요구되는 80대 품목에 대한 기술개발 로드맵을 점검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정부 R&D 예산은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