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카카오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8684억원, 영업이익 882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23%, 영업익은 219% 증가하며 모두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도 10.2%로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매출을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은 전 분기 대비 1% 감소,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4418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톡 사업인 톡비즈 매출은 신규 광고주 확대와 커머스(상거래)의 견조한 성장으로 전 분기 대비 1%,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한 2247억원으로 집계됐다. 선물하기·톡스토어·메이커스 등 카카오커머스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55% 늘었다.

포털 부문 매출은 계절적 비수기와 코로나19로 인한 대형 브랜드 광고주의 광고 집행 수요 감소로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로는 8% 감소한 1166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4%,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한 1005억원으로 집계됐다.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인 '카카오T 블루'의 가맹 사업 확대와 카카오페이 거래액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콘텐츠 부문은 전 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로는 8% 증가한 426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유료콘텐츠 매출은 전 분기 대비 97%, 전년 동기 대비 30% 성장한 970억원으로 집계됐으며, 글로벌 플랫폼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51% 성장했다.

게임 콘텐츠 부문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 성장한 968억원, 음악 콘텐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1507억원을 달성했다. 지적재산(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한 819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주력인 카톡 광고와 쇼핑 부문을 계속해서 강화하고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 등 금융 부문의 확장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 올해 K-콘텐츠의 수요가 높은 대만·태국·중국 지역에 진출하고, 음악·영상·디지털 등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사업도 가속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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