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LG화학이 환경·안전이 담보되지 않은 사업은 절대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LG화학은 국내외에서 잇따라 발생한 사고의 후속 조치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환경·안전 강화 대책을 26일 발표했다.

우선 LG화학은 국내 17개, 해외 23개 등 총 40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6월 말까지 고위험 공정과 설비에 대해 긴급 진단에 나선다. 개선해야 할 사항에 대해 즉각 조치를 취하고, 단기간에 문제 해결이 어려운 공정·설비는 해결될 때까지 가동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또한 사내에 환경 안전·공정 기술 전문가와 외부 전문기관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정밀 진단을 실시한다. 현재 외부 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LG화학은 최고경영자(CEO) 중심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환경·안전 기준을 재정립하겠다고 밝혔다. 전 세계 사업장에서 현지 법규를 준수하는 차원을 넘어 글로벌 기준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매월 2회 CEO 주관으로 각 사업본부장, 최고재무책임자(CFO), 최고인사책임자(CHO), 환경안전담당 등이 참석하는 '특별경영회의'를 개최한다. 이 회의에서 긴급·정밀점검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투자 검토에서부터 설치·운전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혁신한다는 계획이다. 환경·안전 예산과 인사·평가 체계에 대한 근본적 개선 방안 등도 실행한다.

LG화학은 설계 단계부터 안전성이 완벽하게 확보되지 않은 투자는 규모와 상관없이 원천 차단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국내에서는 올해 말까지, 해외에서는 내년 상반기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신학철 부회장은 "환경·안전이 담보되지 않는 사업은 절대 추진하지 않으며 현재 운영하는 사업도 환경·안전 확보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철수까지도 고려하겠다"며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한층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