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기생충 영화로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된 ‘ 짜파구리’ 덕분에 다시마의 본고장 전남 완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짜파구리 인기에 너구리 판매가 급증하면서,  너구리에 들어가는 완도산 다시마 사용량도 함께 늘어났기 때문이다. 

농심은 1일부터 2달여간 진행되는 완도군 금일도 다시마 경매에 참여해, 고품질의 다시마를 발 빠르게 구매한다고 밝혔다.

농심이 올 1~4 월 너구리 생산에 사용한 다시마 양은 총 150톤으로 전년 대비 30%  가량 증가했다. 지난해 말 추가로 확보한 다시마까지 대부분 사용했다. 농심은 매년400톤의 완도 다시마를 구매해 너구리 생산에 사용하고 있는데, 올해는 짜파구리 열풍으로 다시마 비축 물량이 연초부터 빨리 소진된 것이다.

이에 농심은 다시마 확보에 서둘러 나섰다. 농심은 이날 전남 완도군 금일도에서 열린 올해 첫 다시마 위판(경매)에 참여해 햇다시마 구매에 들어갔다.

농심의 구매관계자는 “올해 코로나19로 조업에 영향이 있을 수 있어서 다시마 시세 변동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도 “가격을 떠나 품질이 뛰어난 다시마를 선별 구매해 너구리를 사랑하는 고객들에게 한결 같은 맛과 품질을 제공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농심은 올해는 400 톤 이상의 다시마를 구매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농심의 완도 다시마 사랑은 올해로 38년째다. 너구리 출시(1982 년) 때부터 올해까지 누적 구매량이 1만5천톤이 넘는다. 농심이 한해 구매하는 다시마는 국내 식품업계 최대 규모로,  이 지역의 연간 건다시마 생산량의 15%  수준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