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한국에 진출한 일본 주요 기업의 매출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국민들이 벌인 일본제품 불매 운동이 일본 식음료와 자동차·부품, 생활용품 업종 등에 직격탄을 날렸다. 

5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일본 수출 규제 전후 한국에 진출한 일본 소비재 기업 31곳의 경영성적을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이 작년 한국에서 올린 매출액은 전년 대비 평균 6.9% 줄었고 영업이익은 71.3% 급감한 것으로 집계됐다.

식음료 업종의 경우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19.5% 줄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모두 적자 전환하는 등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

아사히 맥주로 유명한 롯데아사히주류는 지난해 매출이 50.1%(624억원) 감소했고, 30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즉석 수프 '보노'로 알려진 한국아지노모의 매출은 전년 대비 34.2%, 영업이익은 70.6% 감소했다.

자동차·부품(-16.8%), 생활용품(-14.5%), 기타(-11.4%) 업종의 매출도 1년 전보다 10% 이상 쪼그라들었다. 혼다코리아의 작년 매출은 전년 대비 22.3%(1041억원) 줄었고 146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화장품업종 매출은 7.3%, 유통업종은 3.4% 각각 줄었다. 

반면 지난해 국내에 진출한 일본 IT전기전자업종의 매출은 10.8% 늘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각각 2.1%, 10% 증가했다.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26.6%), 파나소닉코리아(-18.8%), 니콘이미징코리아(-12%) 등은 매출이 부진했던 반면 한국닌텐도(36.6%), 한국히타치(27%), 소니코리아(19.5%)은 매출이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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