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올해 3분기 소매유통업의 경기전망이 소폭 개선된 것으로 조사됐다. 

6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올해 3분기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2분기(66)보다 16포인트 오른 82로 집계됐다.

경기전망지수는 기준치 100을 초과했을 때 호전을 전망한 기업이 많다는 뜻이고, 100을 밑돌면 그 반대다.

대한상의는 얼어붙었던 소비심리가 조금씩 회복하면서 유통업 경기전망도 개선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한국은행의 소비자심리지수는 5∼6월 상승세가 이어졌고, 통계청의 5월 소매판매도 전월 대비 4.6% 늘었다.

업태별 경기전망지수는 백화점(93)의 상승 폭(32포인트)이 가장 컸다. 편의점(82)도 재난지원금 사용으로 인한 매출 증가, 모바일 주류 판매 허용 등으로 업황 개선 기대감이 커지며 상대적으로 큰 상승 폭(27포인트)을 기록했다.

대형마트(51)는 역대 최저치(44)를 기록한 지난 분기보다는 소폭 회복했으나 전망은 여전히 부정적이었다. 슈퍼마켓(71)은 최근 소비자들이 구매처를 온라인으로 옮기면서 3분기에도 뚜렷한 실적개선을 기대하긴 힘들 것으로 전망됐다.

온라인·홈쇼핑의 전망치는 97를 기록했다. 아직은 100을 밑돌고 있지만 최근 소비심리 회복으로 생활·가구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상의는 "3분기는 유통업 경기 향방을 가르는 전환점"이라며 "강도 높은 소비 활성화를 통해 전환의 계기를 마련해야 4분기 반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