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주거트렌드가 바뀌면서 최근 분양시장에서 어메니티 특화 단지를 찾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다. 어메니티 (Amenity) 란 생활편의용품 또는 편의시설로, 분양시장에서는 단지 내 고급 커뮤니티 시설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주거공간이 단순 의식주를 해결하는 곳이었다면, 근래에는 문화를 향유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공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 실제로 KB부동산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진행한 ‘주택 구매 및 수익형 부동산 투자 의향’ 설문조사에서 주택 구입 시 가장 우선하는 조건으로 전체 응답자의 40.57%가 ‘커뮤니티 시설을 포함한 주변 생활환경’ 을 꼽았다. 이어 ‘교통 (33.61%)’ ∙ ‘출퇴근 거리 (16.29%)’ ∙ ‘학군 (15.65%)’ 등이 뒤를 이었다.

어메니티를 갖춘 단지는 분양성적도 양호하다. 2018년 12월 서울시 성동구에서 분양한 ‘더라움 펜트하우스’ 는 오피스텔 357실이 3개월만에 모두 주인을 찾았다. 루프테라스 · 인피니티풀 · 고급 사우나 등 우수 어메니티를 내세운 것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에는 한층 다양한 어메니티를 내세운 단지들이 등장하고 있다. 서울시 송파구 소재 고급 레지던스인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레지던스’ 는 입주민 전용 초고층 라운지 · 와인셀러 · 파티룸 · 레슨룸 · 미팅룸 등을 선보여, 재계인사 및 유명 연예인 등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 다수가 거주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농구장과 클럽하우스 등이 조성돼 있는 서울시 용산구의  ‘나인원 한남’ 역시 유명 연예인이 매입하면서 화제가 된 바 있다.

부동산업계 의 한 관계자는 “주거공간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하는 니즈를 반영해 고가의 주택을 중심으로 다양한 어메니티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며,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 를 맞이해 상대적으로 주거공간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데다, 감염 걱정 없이 안전하고 프라이빗한 사교모임에 대한 갈증이 확산되면서 단지 내 고급 어메니티를 찾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다” 고 말했다. 아울러, “정보를 공유하며, 담론을 나눌 수 있는 제한적 성격의 모임을 원하는 수요자들도 어메니티 특화 단지를 찾고 있다” 고 덧붙였다.

관련 분양 소식도 이어지고 있다. 유림아이앤디는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106번지 일원에서 ‘펜트힐 캐스케이드’ 를 분양 중이다. 전용 43 ~ 47㎡ 고급주거시설 (도시형생활주택) 130가구와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국내 최초의 캐스케이드형 입면을 도입한 근린생활시설에는 ‘어반 겟어웨이 스파’ 를 비롯, ‘컨템포러리 와인펍’ ∙ ‘셀렉 다이닝’ ∙ ‘워터테라피 피트니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공은 롯데건설이 맡았다.

신세계건설은 부산시 해운대구 우동 645-5번지에서 ‘빌리브 패러그라프 해운대’ 를 분양 중이다. 규모는 전용 22 ~ 159㎡ 생활숙박시설 총 284실이다. 인피니티풀 ∙ 사우나 ∙ 클럽 라운지 ∙ 피트니스 공간으로 구성된 ‘패러그라프 클럽’ 을 비롯, 프라이빗 라운지 등 입주민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다수 조성된다.

KB부동산신탁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17-733번지 일원에서 ‘수원역 가온팰리스’ 를 분양 중이다. 규모는 전용 23 ~ 28㎡ 오피스텔 총 696실이다. 호텔 뷔페식 레스토랑이 들어서며, 대형 피트니스 센터 ∙ 옥상정원 등 편의시설 등도 다수 마련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