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심상정 대표(왼쪽 두 번째)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

[중소기업신문=김흥수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8일 정부가 추진하는 세입자 보호대책과 관련해 "세입자들의 삶을 고려하지 않은 '찔끔대책'으로 세입자들의 주거 불안을 해소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심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정부가 정말 주거 안정을 목표로 한다면 집 없는 42% 서민의 삶을 중심으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제시해줄 것을 촉구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심 대표는 당정의 이른바 '2+2'(2년 계약이 끝나면 한 번 2년간 계약을 연장), 임대료 상한 5% 안에 대해 "이 정도는 사실상 지금까지 관행을 제도화하는 수준에 불과하다"며 "무주택 세입자 국민이 42%에 달하는 현실에서 4년마다 주거불안을 반복하라는 얘기와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초중고 학제가 6·3·3이다. 자녀가 학교를 안정적으로 다니고 졸업하도록 최소한 9년은 보장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정부가 임대차3법의 도입 취지를 '임대인과 임차인의 균형 잡힌 관계를 만들고 전월세 시장의 안정을 도모한다'고 했지만 이런 인식을 바꿔야 한다"며 "임대차3법은 세입자의 주거 안정과 권리 보장을 위해 필요한 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