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현대차그룹은 최근 롯데렌탈, SK렌터카, 쏘카와 '모빌리티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각각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차량 운행과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교류하는 체계를 갖추고 서비스 개선과 고도화, 새 사업 창출을 도모하기로 했다.

롯데렌터카와 SK렌터카와는 현대차그룹이 운영하는 오픈 데이터 플랫폼인 현대·기아·제네시스 디벨로퍼스에서 협업이 이뤄진다.

현대·기아·제네시스 디벨로퍼스는 커넥티드카에서 수집된 운행 정보, 주행거리, 차량 상태, 안전 운전습관 등의 데이터를 서비스 개발 개인과 사업자에게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롯데렌터카는 신차장기렌터카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커넥티드카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를 10월 시작한다.

SK렌터카는 데이터 교류에 더해 B2B 사업 전반 경험을 공유하기로 했다.

카셰어링 업체 쏘카와는 현대차그룹 모빌리티 전문기업 '모션'이 공급하는 '모션 스마트 솔루션'의 통신 단말기를 매개로 교류한다.

모션 통신 단말기는 차량 위치, 운행경로에 더해 타이어 공기압 등 차량 상태, 원격 도어 잠김/해제, 연료(또는 배터리) 잔량 상태 등을 제공해서 업체들이 실시간으로 차량을 살필 수 있도록 한다. 정보 공유는 운전자가 동의할 경우에 개인정보보호 범위에서 이뤄진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