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세금감면과 풍부한 대출지원 등 혜택이 풍부한 지식산업센터가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등의 사옥으로 각광받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지금처럼 저금리 상황에서대출도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규제없이 가능하다 보니 임대료보다 저렴한 이자비용으로 사옥을 마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행정안전부가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의 세금 감면 혜택 기간을 2022년까지로 연장하면서 최초 입주업체는 취득세 50% 감면,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격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에는 법인세 감면 및 정책자금 지원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또한 지식산업센터는 분양, 일반매매 시 건물분에 대한 부가세가 붙지만, 부가세의 경우 조기 환급 신청을 하거나 부가세 정산 시 환급이 가능하므로 초기 부담을 덜 수 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수요자들이라면 각종 대출지원 및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라며 “저금리 시대에는 오피스 임대료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사옥을 마련할 수 있는 만큼 대형 건설사가 시공하는 브랜드 지식산업센터들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 가운데 수도권 핵심입지에 신규 지식산업센터들이 분양중에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 ‘가산역반도아이비밸리’

반도건설은 서울지하철 1∙7호선 환승역인 가산디지털단지역과 도보3분대 거리에 ‘가산역반도아이비밸리’ 지식산업센터의 홍보관을 열고 분양중이다.서울 금천구 가산동 470-1번지에 지하 3층~지상 17층 1개동 대지면적 5,081㎡, 연면적 4만 818㎡규모로 조성된다. 층별 다양한 크기로 평면을 설계해다양한기업들의 입주가가능하며드라이브 인(Drive-in) 시스템(일부 층)을 적용하고 쾌적성 및 공간 활용을 극대화한 ‘코너 호실’ 위주의 개방형 설계로 물류작업 및 공간활용의 편의를 높였다. 1층에는 근린생활시설을 두고지식산업센터 옥상 및 5층에 별도의 휴게공간을 마련해 쾌적한 근무환경이 제공될 예정이다.

우미건설은 동탄2신도시 테크노밸리 내 지식산업센터인 ‘동탄 우미 뉴브’를 10월 중 분양한다. 경기도 화성시 영천동 393(도시지원시설용지 29-1블록)에 연면적 약 4만9881㎡, 지하 1층~지상 21층 규모로 들어선다. SRT 동탄역 인근에 위치해있으며, GTX-A노선(동탄역 ~ 삼성역)과 인덕원과 동탄을 잇는 복선전철(2022년 착공 예정)도 예정돼 있다. 인근에 삼성전자NANOCITY, 한국 3M, 두산중공업, 원자력I&C 등 대기업과 동탄테크노밸리가 위치하고 있어 배후수요도 기대할 수 있다.

아이에스동서는 안양 최대 매머드급 지식산업센터 ‘안양 아이에스비즈타워 센트럴’을 분양 중이다.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옛 동화약품 부지에 63빌딩의 1.5배 규모로 구성된다.안양시 최대 규모인 21만 6285㎡의 연면적에 업무•상업•주거를 아우르는 복합업무시설로 꾸며진다.소형(41.19㎡)부터 대형(154.90㎡)에 이르는 다양한 사무공간을 갖추고 있다.앞서 분양한 1차분에서는 지식산업센터를 비롯 기숙사,상가가 분양완료됐다.

금강주택은  경기 구리갈매지구서 ‘금강펜테리움 IX타워’ 지식산업센터를 분양하고 있다.구리시 갈매동 552-12~15 일대에 연면적 17만3201㎡로 조성된다. 지식산업센터는 지하 2층~지상 10층에 마련되며세계적 건축가 브래드포드 퍼킨스가 디자인 설계에 참여했다. 외관에 역동성을 강조하는 유선형 디자인을, 주요 코너부에는 입면 특화디자인을 적용했다.앞서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한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국내 최대 규모로, 일주일 만에 분양이 끝났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