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22일 열린 LG 사장단 워크숍에서 "평균적인 고객 니즈(요구)에 대응하는 기존의 접근법으로는 더는 선택받기 어렵다"고 말했다.

구 회장은 "최근 화두가 되는 개인화 트렌드가 '니치'(Niche, 틈새)를 넘어 전체 시장에서도 빠르게 보편화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고객에 대한 '집요함'을 바탕으로 지금이 바로 우리가 바뀌어야 할 변곡점"이라고 강조했다.

향후 경제 전망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경영환경은 더 심각해지고 어려움은 상당 기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며 "어려움 속에도 반드시 기회가 있는 만큼 발 빠르게 대응해 가자"고 주문했다.

LG 최고경영진 40여명은 이날 '사장단 워크숍'을 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워크숍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화상회의로 오전 동안 압축적으로 진행됐다.

LG경제연구원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글로벌 경제의 어려움이 지속하고, 보호주의 확산과 탈세계화 가속화, 환율 등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심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이동·교역의 제약은 ▲ 홈(Home) ▲ 건강·위생 ▲ 비대면·원격 ▲ 친환경 등 새로운 분야로 수요가 재편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LG 최고경영진은 사업별 특성에 맞는 기회를 찾아 비즈니스 모델 혁신 등을 통해 발 빠르게 대응해야 생존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주요 시장별 공급망 유연성도 높여 나가기로 했다.

LG는 하반기부터 LG 계열사 20여개 조직에서 선정한 40여개의 세부 디지털 전환 과제를 본격적으로 실행해 성과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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