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방만경영이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6일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의원이 LH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LH는 최근 10년간 전국에 총 47개의 가설건축물인 임시청사를 건립했다. 그중 8개는 운영이 종료됐고 39개는 현재도 운영 중이다.

정 의원은 일부 임시청사는 일반 건물이 아닌 가설건축물임에도 사업계획 상 운영 기간에 비해 건립 예산이 과다하게 들어갔다고 지적했다.

경기 수원 고등사업단의 경우 9개월간 운영할 임시청사 공사에 26억원을 투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투입된 설치비로 월세를 살았다면 한 달에 2억8000만원씩 든 셈이다.

경기 성남 판교사업 본부도 1년3개월간 운영하는 데 38억원을 들여 임시청사를 지었고, 오산 사업단도 1년3개월을 운영하는 임시청사 건립에 29억원을 소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주사업본부는 5년간 임시로 운영하는 임시청사에 121억원을 들였다. 운영 기간이 끝나면 철거비 7억원을 별도로 써야 한다.

주택홍보관 역시 비슷했다. 운영이 종료된 서울양원 S-2블록 신혼희망타운 홍보관의 경우 17억원을 들여 지었지만 6개월만 운영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경우 역시 건물 철거비 5000만원은 별도로 소요됐다. 안양 덕천 홍보관도 건립에 6억4000만원을 들였지만 운영 기간은 고작 3개월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정정순 의원은 "겨우 수개월 사용할 건축물에 수십억원을 들인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주택단지 개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목적임을 감안해도 방만 운영이라는 지탄을 피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임시청사와 주택홍보관이 LH 각 지역본부에서 개별적으로 건립되면서 생기는 문제"라면서 "국토교통부와 LH가 임시청사와 주택홍보관 건립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