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최근 택배 물량이 급증하면서 소비자 불만도 커지고 있다.

16일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9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택배화물운송서비스' 관련 상담이 699건 접수돼 8월 450건보다 55.3% 증가했다. 이어 자동차보험(43.5%)과 노트북 컴퓨터(29.3%) 관련 상담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다.

'택배화물운송서비스'는 코로나19와 추석 연휴 영향으로 택배 물량이 크게 늘면서 배송 지연과 물품 분실에 따른 불만이 많았던 것으로 분석됐다.

자동차 보험은 보험금 청구 후 심사가 지연되거나 자기부담금이 과도하게 발생했다는 불만이 많았다. 노트북 컴퓨터는 재택근무와 온라인 강의를 위해 구매한 노트북의 하자에 따른 사후서비스(A/S)와 환급 관련 상담이 많았다.

지난해 9월과 비교하면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보건·위생용품' 관련 상담이 1천173% 늘어난 것을 비롯해 예식서비스(808.0%), 외식(107.0%) 순으로 상담 증가율이 높았다.

보건·위생용품은 온라인으로 산 마스크의 배송 지연과 품질 불량에 따른 환급 요구가, 예식서비스와 외식은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한 계약 취소·연기 때 위약금과 관련한 상담이 많았다.

9월 전체 소비자 상담 건수는 5만7천83건으로, 8월보다는 10.1% 줄었지만 지난해 9월보다는 1.6%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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