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언론, 바이든 아들 헌터 이메일 폭로
공화, 보도 차단 트위터·페이스북 CEO 소환 추진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올해 미국 대선을 앞두고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의 아들인 헌터와 관련한 의혹이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지난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탄핵위기로 몰아넣었던 우크라이나 관련 의혹의 중심에 사실은 바이든이 서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특히 외신의 보도 근거가 된 노트북에서는 다양한 자료가 나온 것으로 알려져 그 파장이 거셀 전망이다.

미 언론에 따르면 공화당 소속 린지 그레이엄 법사위원장과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은 15일(현지시간) 취재진과 만나 잭 도시 트위터 CEO에게 법사위 출석 소환장을 보낼지 20일 표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뉴욕포스트는 헌터가 받은 이메일을 입수했다며 2015년 그가 몸담았던 우크라이나 에너지 회사 '부리스마 홀딩스' 측 인사를 당시 부통령인 부친 바이든 후보에게 소개해줬으며 이는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스모킹건'(명백한 증거)이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헌터는 이 이메일을 받기 1년 전 부리스마에 이사로 합류했으며 월 5만달러(약 5733만원)을 보수로 받았다. 뉴욕포스트는 포자스키가 2014년 5월 헌터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부통령의 아들인 그의 영향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묻기도 했다고 전했다.

해당 이메일은 헌터의 것으로 추정되는 노트북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4월 헌터가 살고 있는 델라웨어주의 한 컴퓨터 수리점 주인은 수리를 맡겨놓고 되찾아가지 않은 한 노트북을 FBI에 신고했다. 이 주인은 FBI에 넘기기전에 데이터 복사본을 만들어 트럼프 측근인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에게 넘겼고 그는 뉴욕포스트에 이를 제공했다.

해당 노트북에는 다양한 사진과 동영상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해당 보도는 객관성을 이유로 트위터와 페이스북에서 차단당했고 공화당이 선거법 위반 혐의가 있다며 이들 기업 최고경영자(CEO) 소환을 추진하고 나선 것이다.

이번 의혹은 지난해 민주당이 추진했다 무산된 트럼프 대통령 탄핵과도 연관되는 사안이라는 점에서 파장이 거셀 전망이다. 현재 바이든 측은 근거 없는 음모론이라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