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여성경제인의 날 "동탑산업훈장" 수상

지난 9일 '제13회 여성경제인의 날' 기념식에서 '동탑산업훈장' 을 수상한 진덕수 대표

제13회 여성경제인의 날 동탑산업훈장 수상

철강 압연 전문기업인 대홍밀텍(진덕수 대표 www.daehongms.com)은 지난 9일 제13회 여성경제인의 날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하면서 동종업계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기업의 경쟁력은 사람이다” 는 경영 철학으로 동종 업계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진덕수 여성 CEO는 어떤 노력과 노하우로 그 자리에 올라 갈 수 있었는지 성공 법칙과 전략을 인터뷰를 통해 들어봤다. 

▲  자신만의 회사를 한 마디 키워드로 정의한다면 = “인격-사람”으로서 기본 예의와 서로간의 배려를 통하여 눈앞의 이익에 연연하지 않고 존경받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우리 회사 사훈이 인격을 갖춘 기업입니다.) 

▲  현재 운영하고 있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 대구 유일의 철강 Coil 압연전문기업인 대홍밀텍(주)는 17년간 철강업계에 종사하며 끊임없는 기술 개발을 하여 왔습니다. 특히 냉간압연 분야에 있어 제품의 두께공차 정밀도, 표면의 개선방향, 횡곡, 굴곡 등의 일반적 Defect를 최소화하기 위한 끊임없는 기술 개발을 진행하여 왔으며 현재 불량률 Zero에 가까운 냉간압연 기술을 보여주고 있는 회사입니다. 

▲  동종업계에서 최고의 자리에 올라 갈 수 있었던 마케팅 전략은 = 위기는 위험한 기회다. IMF의 위기 속에서 장기적인 회사의 발전을 위하여 신성장 동력을 고민하고 당시 철강업계에서 잘 모르던 재압연 시장에 과감히 뛰어들어 오늘날 대홍밀텍이 타 철강회사보다 경쟁력 우위를 확보 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어려울수록 포기하지 않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  시장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대홍밀텍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 첫째 품질입니다. 당사의 철강코일 제품은 재압연 공정을 거쳐서 타회사의 철강코일보다 훨씬 뛰어난 두께 정밀도 및 평탄도, 조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신용입니다. 저는 평소 직원들에게 기업은 물론 개인에게도 가장 중요한 자산은 신용이며 우리가 생산하는 철보다 신용이 더 단단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저희 회사와 한번 거래한 회사들은 당사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보내며 거래가 장기적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직원들의 능력입니다. 당사는 전 직원을 일본의 도요타에 7일씩 연수를 보냈고 지속적으로 외부 교육을 실시함으로서 동종업계에서 가장 우수한 인재들로 길러내고 싶은 욕심입니다. 

▲  경영 철학은 = 신용과 열정적인 도전입니다. 철보다 더 단단한 신용, 그리고 어려울수록 더욱 도전하고 변화하는 소프트 파워강화전략과 긍정적인 마인드 그리고 준비와 실천을 생활화합니다. 

▲  요즘은 브랜드 이미지 경쟁의 시대라 생각합니다. 어떤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나요 = 대홍의 이미지를 철강업계에서 블루오션에 도전하는 선두회사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고 싶습니다. 대구지역 최초의 압연설비 가동, 제품입출하 고객사에 문자 알림서비스, 전 직원 일본 도요타 연수 등 동종업계에서 남들이 시도하지 않는 새로운 것들을 한발 앞서 하고자 합니다. 

▲  언제부터 CEO를 꿈꾸셨나요 = 육군 장교의 아내 역할을 할 당시 동생이 다니던 철강회사에 갔다가 섬세하고 예리한 철의 표면에 매료되어 여성으로서 철강업 창업에 도전해보겠다는 용기가 생겼었습니다. 아침형 CEO가 되기 위해 철저한 자기관리와 매사 99% 확인을 생활화하며 긍정적인 사고와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  남성 중심의 비즈니스 세계에서 여성 CEO로 성공 노하우가 있다면 = 여성으로 대접받지 못하는 지역 기업 환경 속에서 내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뭔가 특별한 게 있어야 했는데 그것을 신용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신용을 중요시한 덕분에 주위에서는 저를‘칼’,‘마당발’,‘열정 카리스마’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진덕수 대표가 여직원들과 회의를 하고있다

▲ 앞으로 어떤 회사로 키우고 싶으신가요 = 기회가 주어진다면 앞으로 철강백화점을 만들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철강회사들은 각각의 취급하는 품목만 취급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 철강도 대형유통업체나 백화점처럼 고객들이 한 곳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종류의 철강제품을 원스탑으로 구매 할 수 있는 곳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홍하면 모든 철강제품이 있고 구매 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  준비 중인 새로운 아이템이나 프로젝트가 있다면 = 주문량 증가에 따라 2공장과 3공장 증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달성2차산업단지에 조성중인 2공장은 곧 가동예정이며, 3공장은 인천이나 경남지역에 조성해 타지역 주문물량을 소화할 계획입니다. 

▲  경영인이 꼭 갖춰야 할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 하나요 = 열정과 자신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정이 있다면 무에서 유를 창조하고 그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야말로 회사안에서 리더로서, 외부에 회사를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모두에게 믿음을 주고 함께 갈 수 있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 여성 CEO 및 직장 여성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 자신이 여자라고 해서 자신의 잘못이나 무능력을 정당화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난 여자니까 이런 것 못해도 돼”또는 “여자라서 사회에서 불이익을 받으니까 남자들보다 더 못해냈다”는 생각이 당연하다는 마음을 버려야 됩니다. 더 불리한 조건에서도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 낸다는 생각을 해야 할 것입니다. 항상“무엇 때문에 못한다”가 아니라“무엇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냈다”가 될 수 있도록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끝으로 입사나 창업할 때의 초심을 잃지 않고 긍정적인 사고와 자신감을 가진다면 성공이라기보다 산업 전선에 무한도전을 꿈꾸는 임직원으로 또는 경영인으로 계속적인 발전을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