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해외 직구가 늘면서 소비자 불만도 커지고 있다.

23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인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전자제품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불만이 5002건 접수됐다. 소비자 불만 접수 건수는 2017년 1102건에서 2018년 1716건, 2019년 2184건으로 늘었다.

거래 유형별 소비자 불만은 구매 대행 관련 65.6%, 직접구매 17.0%, 배송 대행 6.7% 등의 순이었다. 불만 유형별로는 '제품 하자·품질 및 사후서비스(A/S)' 관련 불만과 '취소·환급 지연 및 거부' 관련 불만이 각각 28.4%, 27.9%로 나타났다.

전자제품 해외직구와 관련해 피해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국내 사업자 관련 피해는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에, 해외 사업자 관련 피해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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