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은행권의 대출고객 신용등급 분포가 평가기관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국회 정무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이 금융감독원을 통해 국내 대표 개인 신용평가회사 2곳의 은행 대출고객 신용등급 분포 현황을 확인한 결과에 따르면 신용대출 고객의 경우 두 회사 간 1등급 고객 비중이 18.4%포인트 차이가 났다. 

특히 주택담보대출 고객의 두 회사 간 1등급 고객 비중은 무려 36.7%포인트 가량 차이를 보였다. 

NICE 평가정보의 경우 은행 대출 고객 중 신용등급 1등급 차주의 비중이 2016년 9월말 40.2%를 기록한 뒤 5년간 꾸준히 증가해 올해 9월말 48.1%에 이르렀다. 1등급 고객 수는 226만4509명에서 310만8320명으로 80만명 넘게 늘었다.

하지만 평가 대상 인원에 큰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1등급 차주 비중이 2016년(40.2%) 대비 7.9%포인트 오른 NICE평가정보와 달리, KCB의 올해 9월말 기준 1등급 차주의 비중은 오히려 2016년 12월말보다 0.5%포인트 줄어든 29.7%를 나타냈다. 1등급 차주 수도 2016년 162만8729명에서 올해 184만8609명으로 22만명가량 증가해 상대적으로 변동폭이 작았다.

또한 KCB의 경우 신용대출을 받은 3등급 이상 우량 등급 고객의 비중도 올해 9월말 기준으로 NICE평가정보(78.3%)보다 7.8%포인트 적은 70.5%였다.

주택담보대출 고객의 경우 신용등급 분포 차이가 훨씬 컸다. NICE평가정보의 경우 1등급 차주의 비중이 무려 52.9%였던 반면, KCB의 경우 16.2%에 불과했다. 3등급 이상 우량등급 고객 비중의 경우 NICE평가정보는 86.5%, KCB는 75.3%로 KCB가 11.1%포인트 적었다. 

윤 의원은 "CB사의 신용평가 결과 차이가 큰 만큼 이를 대출심사 때 참고하는 금융회사들의 주의가 요구된다"며 "신용평가등급은 대출 심사 결과에 반영돼 금융회사뿐만 아니라 개인 고객에게도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지표 권력'인 만큼, 공정하게 산출되고 있는지 신용평가회사에 인가를 내준 금융당국이 면밀히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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