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2개 이상의 키 테넌트(Key Tenant)를 확보한 상가가 분양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키 테넌트란 상가∙쇼핑센터∙백화점에서 고객을 끌어들일 만한 핵심 점포를 말한다. 대표적인 키테넌트로 멀티플렉스 영화관이나 대형마트나 대형서점, 스타벅스 등의 유명 프랜차이즈 브랜드,키즈카페등이 꼽힌다.

고객을 유인하는 키 테넌트가 들어서면 위층이나 저층을 찾은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건물을 내려가거나 올라가면서 쇼핑을 하고, 매출이 증가하는 이른바 ‘샤워효과’나 ‘분수효과’를 누릴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쇼핑과 문화, 먹을거리, 레저 등을 함께 즐기는 일종의 놀이 문화를 뜻하는 몰링 (Malling)열풍과 함께 복수의 키 테넌트 확보가 중요해지고 있다. 여럿의 키 테넌트 간 연계가 잘 돼있는 상가는 상호 시너지까지 발휘해 유입 고객 증가, 상가 인지도 향상 등에 효과를 높이는만큼 기본적으로 상가분양시장에서 크게 영향력을 미친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한 곳에서 쇼핑, 문화, 먹거리 등을 즐기는 몰링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여럿의 키테넌트를 확보하는 것이 상가 분양시장에서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키 테넌트는 고객 유입을 증가시키고 자연스럽게 인근 점포에 추가 소비를 일으키기 때문에 상가분양에 관심을 갖는 수요자들은 키 테넌트 입점여부에 신경을 써야 한다”라고 말했다.

대우건설은송파구와 맞닿은 감일지구중심상업용지 1BL에 들어서는 ‘아클라우드 감일’ 대형 상업시설을 분양한다. 지하1층~지상2층 총 3만8,564㎡ 규모로 조성되는 ‘아클라우드 감일’은 키즈파크,볼링장, 서점, SSM, 테마F&B, 가구∙라이프스타일 등 4,400여평의 대형앵커테넌트가 들어선다.또 7,200㎡ 대형 오픈스페이스 내에 2개의 테마광장이 있는 오픈 에어 몰(Open Air Mall)과 차량으로 방문하는 상가 고객 전용의 주차공간을 429대로 확보했다. 또한 대형광장의 조경 전체를 세계적인 네덜란드 '카브'CARVE社가 디자인해 해외에서만 볼 수 있었던 대형 체험형 놀이터와 이벤트광장을 ‘클라우드’라는 신선한 놀이조형물을 통해 구성하여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센터로 구현된다.

롯데건설 컨소시엄은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1344번지에 지식산업센터 '광명 G타워' 내 상업시설 'G세븐스퀘어'를 분양중이다.지하 4층~지상 15층, 연면적 약 15만 6,412㎡ 규모로 광명 소하지구 최초의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메가박스와 광명 소하지구 최초의 대형 볼링장이 들어설 예정이다.여기에 중앙대학교 의료원과 연계한 건강검진센터와 키즈테마형 특화시설인 어린이집, 키즈카페, 어린이 도서관의 입점도 확정됐다.

대림산업㈜은화성시 동탄2신도시 체육시설용지 1BL에시공하는 ‘동탄역 그란비아 스타’ 를분양중이다.대지면적 1만7285㎡, 연면적 9만1871㎡, 지하 4층~지상 8층 규모로 조성된다.다양한 놀이와 체험을할 수 있는 신개념 가족형 엔터테인먼트 테마파크인 ‘잭슨나인스’이 입점이 확정됐다.‘트리아이나’ 입점도 확정돼 50m 수영장, 암반수(지하 약 1000m) 서핑시설, 야외 키즈풀, 피트니스 등이 들어올 예정이다.이 외에도 초대형 규모의 락볼링장도 들어선다.

현대BS&C는 동탄2신도시 C16블록에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을 분양한다. 북유럽 5개국을 건축 테마로 한 스트리트형 상업시설로 연면적 만6,690㎡, 지하 1층~지상 1층, 전체 235개 점포로 구성된다.에듀센터 ‘티앤비’, 국내 최대 파티 전문그룹’피에스타9’ 등의 입점계약체결이 완료됐다.

태영건설은 구리갈매 자족유통 시설용지2-1, 2-2, 2-3블록에 ‘구리갈매 데니시스퀘어’를 분양 중이다. 연면적 10만 5051㎡ 규모의 복합문화단지로 조성된다.서울 동북권에 처음으로‘종로서적 북카페’가 드어서며 국내 최초의 구독형 공유주방인 ‘먼슬리키친’과 각종 SNS에서 인기몰이 중인 ‘ORA café&bakery’, 토탈 뷰티 클러스터인 본포레스트가 입점을 확정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