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노조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에 반대 목소리를 냈다.

두 노조는 16일 "노동자 의견을 배제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물론 산업은행까지 양사 통합 이후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없다고 못 박았지만, 노조는 고용 불안을 초래할 수 있다며 반발했다.

대한항공 조종사노동조합,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동조합, 아시아나항공 열린조종사노동조합,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 등 5개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강서구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에서 긴급 회동을 열고 이같이 뜻을 모았다.

노조는 "과거 권위 정권의 상징인 밀실 협상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며 "이해 당사자인 양사 노조의 참여를 보장하고, 정부·회사 간 합의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전 세계 항공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 노선 개척, 항공 서비스 질적 제고에 여유 인력을 투입한다는 목표는 현실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동종 업계 인수는 중복 인력 발생으로 인한 고용 불안을 초래할 수 있다"며 "항공산업 전반으로 확산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