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제조·온라인·비대면 지원 대폭 강화
박영선 장관 "프로토콜 경제 전환 적극 지원"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내년도 부처 예산이 국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16조8000억원으로 확정됐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올해 본예산(13조4000억원)보다 26% 증가한 것이다.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코로나19 3차 확산 맞춤형 피해 지원 재원' 3조원이 목적 예비비로 반영됐다.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한민국 동행세일' 행사 예산은 정부안 25억원에서 50억원으로 25억원 증액됐고, 소상공인 성장 지원 예산은 36억원이 신규 반영됐다. 전통시장 특성화 예산도 정부안 234억원보다 5억원 늘어난 239억원이 확정됐다.

스마트 제조 인프라 구축과 소상공인 디지털화·스마트화 예산은 2조1000억원 편성돼 올해 예산 1조8000억원보다는 15% 늘어났다.

중기부는 디지털 경제 전환에 따른 기술 변화에 대응하고자 기술개발 예산을 올해 1조5000억원에서 내년 1조7000억원으로 2000억원 늘렸고, 글로벌 창업기업 기술개발 예산 13억원과 소재·부품·장비 전략협력 기술개발 예산 50억원 등도 신규로 편성했다. 또한 '프로토콜 경제'의 기반 기술이 되는 블록체인 기술개발 지원 등을 위한 스마트 서비스 ICT 솔루션 개발 예산 60억원도 신규 편성됐다.

중기부는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예산을 올해 313억원보다 2배 이상으로 확대된 726억원을 편성했다. 내수 활성화를 위해 '대한민국 동행세일'과 '크리스마스 마켓'은 내년에도 이어간다.

내년 비대면 분야 혁신 벤처와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한 예산도 대폭 늘어났다. 중기부는 비대면 분야 벤처투자 활성화를 위해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에 4천억원을 출자한다.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신규 예산 300억원도 편성했다.

지역 경제와 골목상권의 활력을 높이기 위한 예산도 올해 9000억원에서 내년에는 1조1000억원으로 늘어난다. 시장경영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은 올해 3281억원에서 내년 3625억원으로 증액됐다. 다만, 전통시장의 주차환경 개선을 위한 예산은 올해 1424억원에서 내년 752억원으로 줄었다. 구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한 '상권 르네상스 사업' 예산은 올해 113억원에서 내년 179억원으로 늘어난다.

중기부는 이 외에도 코로나19 이후 중소기업의 수출 회복세를 돕고자 국가대표 브랜드 K 확산과 중소기업 비대면 수출 지원을 위한 예산도 증액했다. 브랜드 K 육성 예산은 올해 4억원에서 내년 62억원으로 대폭 늘어났고, 전자상거래 수출시장 진출 예산도 올해 359억원에서 내년 379억원으로 증액됐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글로벌 디지털 강국 도약을 위해 플랫폼 경제에서 프로토콜 경제로의 전환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한국형 뉴딜과 탄소 중립 등 핵심 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을 차질없이 집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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