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국내 중소기업의 10곳 중 8곳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대해 모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올해 9월 7∼11일 국내 수출 중소기업 502곳을 대상으로 전화·이메일·팩스 등을 통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83.3%가 RCEP을 모르고 있었다고 답했다.

인지도가 낮은 이유로는 ▲ 정부 홍보 부족(74.9%) ▲ 중소기업의 관심 부족(30.1%) ▲ 언론 보도 미흡(24.9%) 등이 꼽혔다.

응답 기업의 94.8%는 RCEP 참여 15개국과 교류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교류 국가는 중국이 64.5%로 가장 많았고, 베트남 48.9%·일본 39.9%·태국 30.3%·인도네시아 26.3% 등이 뒤따랐다.

응답 중소기업의 33.9%는 RCEP이 기업 경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부정적인 영향을 예상한 곳은 0.8%였다. 

RCEP이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로는 ▲ 무역장벽이 낮아져 가격 경쟁력 강화(52.4%) ▲ 원자재·부품 수입 단가 인하(41.2%) ▲ 역내 원산지 기준 통일 및 증명 절차 개선을 통해 FTA 활용 편의성 증가(39.4%) 등이 꼽혔다.

김태환 중기중앙회 국제통상부장은 "RCEP은 우리나라가 최초로 서명한 메가 FTA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중소기업의 인지도가 매우 낮았다"며 "우리 중소기업이 가장 많이 진출하고, 또 진출을 희망하는 지역을 포괄한 협정인 만큼 해당 지역과의 교류 확대를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과 홍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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