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해시계 남재원 대표

노동부(장관 이영희)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유재섭)은 7월 이 달의 기능한국인으로 골드&해시계 남재원(58세․서울시 성북구) 대표를 선정했다.

국가경제발전의 숨은 주역을 선정하는 이 달의 기능한국인 서른 한 번째 수상자 남재원 대표는 17살이었던 1966년, 순천의 작은 시계점에서 시계 수리를 배우기 시작한 이래 40년간 시계수리업에 종사해왔다.

가난한 농가의 6남매중 막내로 태어나 서울행을 목표로 꿈을 키워온 그는 1970년 서울의 한 백화점에서 백화점 수리기사로 취직해 능력을 인정받았고, 81년에는 롯데백화점으로부터 스카우트 제의를 받기도 했다.

당시 못 고치는 시계가 없었다고 회상하는 그는 1992년, 시계수리기능사를 취득하였고 드디어 2005년에는 대한민국의 내로라하는 시계수리 명장으로 뽑혀 그 실력을 인정받았다.

백화점에서 월급을 받는 시계수리공에서 자신만의 사업을 해보고 싶었던 그는 1992년 신촌 현대백화점(당시 그레이스백화점)에 조그마한 점포를 열었고, 이후 남다른 열정과 노력으로 금․은보석 사업까지 확장하였으며 현재는 백화점 점포 2개를 가진 골드&해시계 대표로 일하고 있다.

아버지의 시계 수리 실력을 어려서부터 지켜봐 왔던 그의 두 아들도 대학 졸업 후 시계수리 및 판매업에 뛰어들었고 현대백화점(신촌․미아)에 점포를 개설하면서 가업을 잇고 있다.

손기술 하나로 명장의 자리에 오른 그는 시계수리에 필요한 공구 개발에도 몰두하였다. 그가 개발한 ‘마스터 펀치’와 ‘휴대용 시계의 압착식 조립공구’는 2건의 특허를 받았고 ‘W확대경’ 및 ‘시계부품 확대 영상 카메라’ , ‘다용도 척’ 등은 시계수리 공정과 품질향상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가 개발한 마스터 펀치(특허 제10-0833219호)는 시계밴드의 핀을 뽑거나 각종 부속의 조임을 할 때 쓰는 공구로, 혼자 서 작업할 때 유용하다. 또 압착식 조립공구(특허 제10-0795988호)는 휴대용 시계의 뒷면 케이스나 베젤을 닫거나 테프론과 유리를 삽입할 때 사용되는 공구로 시계수리를 할 때 많이 쓰인다.

40년간 익힌 전문기술로 시계수리 명장의 반열에 오른 그는 올해부터 동서울대학 시계주얼리학과 겸임교수로 임용돼 후학양성을 위해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아무것도 모르던 학생들이 학기말이 되어 시계조립을 척척 해내는 모습에 가슴이 뭉클하다”는 그는 동서울대학과 산학협력 MOU 체결을 하여 현장 실습을 지원하는가하면, 기술 개발등에도 적극 참여하며 우수한 기술 인력을 발굴․양성하는 일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전국기능경기대회 심사장, 장애인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등을 하며 바삐 살아가는 그는 남을 돕는 일에도 열심이다. 한국심장재단 등에 심장환자 수술비를 꾸준히 지원해 왔고 자신의 불우했던 어린시절이 생각나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겐 장학금도 전했다.

남 대표는 시계수리는 인내심을 가지고 사람 손으로 만져야 하는 미세하고 특화된 기술이라면서 “사양길이 아니냐고 묻는 사람들도 있지만 고가의 시계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수요는 더 늘고 있다”면서 “젊은이들이 이 업계로 많이 뛰어들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수족이 움직이는 한 끝까지 시계수리를 하며 후배 기능인들을 양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06년에 처음 도입된 「이 달의 기능한국인」은 10년 이상 산업체 근무경력이 있는 명장, 기능장, 국내외 기능경기대회 입상자, CEO등 사회적으로 성공한 기능인을 매월 1명씩 선정 포상하는 제도다.

이 달의 기능한국인 대상자 추천은 연중 수시로 받고 있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 6개 지역본부 및 18개 지사와 노동부 지방관서에 일정한 구비서류를 갖춰 제출하면 된다.

대상자 추천 방법 및 기타사항은 한국 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www.hrdkorea.or.kr) 또는 전문기능인력 pool시스템 홈페이지(http//pool.hrdkorea.or.kr)에서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