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시범아파트‧목동 12개 단지 안전진단 통과
송파 30년 노후아파트‧노도강도 재건축 바람 분다

서울 아파트 일대. 사진/연합뉴스
서울 아파트 일대. 사진/연합뉴스

정부의 대폭적인 재건축 규제 완화와 서울시의 신속통합 기획에 힘입어 서울 전역에 ‘재건축 봄’이 찾아왔다. 곧 개발계획이 발표될 여의도를 필두로 목동에서는 무더기로 안전진단이 통과되고, 리모델링을 추진 중이던 지역에서도 재건축 선회에 눈독을 들이는 모습이다. 다만 전문가들 사이에선 동시다발적인 재건축이 공급 과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13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이달 중으로 아파트지구였던 여의도 일대의 용도지역 상향과 복합개발 등을 골자로 한 개발계획(지구단위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재건축 사업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서울시내 14개 아파트지구를 폐지 또는 축소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50년이 넘도록 재건축 사업에 별 전진이 없었던 여의도 일대가 가장 먼저 불이 붙은 분위기다.

앞서 지난해 말 여의도 시범아파트가 최고 65층 높이의 신속통합기획안이 확정되며 지구단위계획 수립에 들어간 데 이어 역시 신속통합기획으로 사업이 추진되는 한양아파트도 최근 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상업지역으로 종상향이 확정됐다. 이외에 여의도 미성아파트가 다시 재건축 추진에 나섰고, 수정·삼익·은하·장미·화랑 아파트 등은 추진위 설립을 위한 동의서 걷기에 나섰다.

한편 기존에도 재건축이 활발하게 추진됐던 양천구의 움직임도 돋보인다. 지난해 12월 정부가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합리화 방안을 발표한 이후 올해 1월 목동 신시가지 3·5·7·10·12·14단지 및 신월시영, 지난달 말 신시가지 1·2·4·8·13단지 등 12개 단지가 각각 무더기로 안전진단을 통과했다. 아직 통과하지 못한 신시가지 9·11단지도 조만간 안전진단을 진행한다.

30년 이상된 중층아파트가 즐비한 송파구의 단지들도 일제히 재건축에 나서는 분위기. 해당 지역에선 5500여가구가 넘는 올림픽선수기자촌 아파트, 4500가구 규모의 올림픽훼밀리타운도 최근 안전진단 문턱을 넘었다.

중저가 아파트 지역의 대명사로 통하는 ‘노도강(노원‧도봉‧강북)’도 마찬가지다. 노원구에서는 재건축 추진 단지가 밀집한 상계동은 물론 중계동에서도 안전진단 신청이 잇따르고 있다.

서울시와 정비업계는 1월 말 기준으로 서울에서 안전진단을 추진중인 193개 단지 가운데 최근까지 38개 단지 약 6만가구가 안전진단을 통과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건설사와 신탁사의 수주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서울시가 올해 7월부터 시공사 선정 시기를 기존의 사업시행인가 이후에서 조합설립인가 이후로 앞당길 예정이라 시공사 선정 경쟁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빌라촌에서도 노후 저층 주거지를 하나로 묶어 정비하는 ‘모아타운 사업’ 추진에 나섰다. 또 마포·은평구 등 역세권 일대 노후 주거지역에선 역세권 장기전세주택(시프트) 사업 신청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리모델링을 추진해온 일산, 평촌, 분당에서도 재건축으로 선회하자는 움직임이 가시화됐다. 용적률 등의 문제로 리모델링을 추진했다가 신도시 재정비 사업 등 규제 완화가 발표되자 전환하자는 목소리가 커진 것이다.

실제로 고양시 최초로 리모델링 조합을 설립했던 강선마을 14단지는 지난 1월 현대건설을 리모델링 시공사로 선정했으나 정부의 신도시 특별법 추진으로 일부 소유자들이 리모델링 반대동의서 걷기에 나서며 갈등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문가들은 정비사업 활성화가 도심내 주택공급을 완화하는 측면에선 긍정적이지만 신중한 속도조절도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그간 억눌려있던 도시정비 시장이 한꺼번에 풀려 과열 양상에 돌입했다는 것이다. 재정비 사업이 동시다발적으로 몰릴 경우 단기 공급 과잉과 전세난이 발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