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전방위적으로 플랫폼 기업들의 시장 지배력 남용 등에 대해 제재에 들어가는 가운데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자영업자, 소비자와 접촉을 강화하는 등 상생보폭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코로나 엔데믹 전환 후 배달앱 이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그간 제기돼왔던 문제점들을 자체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의지로도 볼 수 있다. 현 정부가 추진하는 플랫폼 자율규제의 첫 시작점이기도 하다.
17일 배달의민족은 자영업자들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악성리뷰를 걸러내기 위해 플랫폼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온라인 소비자 리뷰 국제규약을 도입했다. 이 규약은 온라인 소비자 리뷰의 수집, 검토, 게시에 적용할 기본원칙과 권장사항을 명시한다.
앱에서 주문해야 리뷰를 작성할 수 있으며, 본인 혹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노출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혐오적, 반사회적, 비윤리적 표현을 사용하면 안된다. 배달의민족 측은 리뷰 모니터링 전담 부서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이 부적절한 리뷰들을 신고하면 이를 검수해 필터링한다.
아울러 배달의민족은 지역 내 중소식당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위해 이들 업체의 메뉴들을 밀키트로 개발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현재 부산지역 중소식당 6곳과 협력, 6종의 밀키트를 만들었다. 또한 작년부터 외식업주 자녀들에 1인당 최대 6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해주는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외식업주 자녀 309명이 총 20억원가량의 장학금을 전달받았다.
최근에는 자영업자들이 사업을 운영하면서 겪는 애로사항을 함께 해결해주기 위해 '전문가 Q&A'를 더욱 강화했다. 노무, 법률, 세무분야는 물론 창업, 폐업, 보험 등에 대해 광범위한 문제점들을 전문가들이 함께 들어주고 해결해주는 식이다. 작년 10월부터 시작된 사업이다.
배달의민족은 소비자에게도 한층 더 가까워지고 있다. 1인 가구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전과가 있는 라이더들을 채용에서 배제했다. 여기에는 특정강력범죄나 성범죄, 아동 및 청소년범죄, 마약범죄 등 전과가 없어야 하며 고용된 라이더여도 이와 같은 범죄를 저지를 시 취업을 제한한다.
또한 음식 배달이 끝난 뒤 주문자의 개인정보가 바로 가림 처리되며, 음식점·배달원 등이 열람하거나 내려받는 것을 금지하는 것도 도입했다. 우아한형제들로 취업까지 지원해주는 '랜선JOB담'도 별도 마련했다. 현직자가 구직자에 회사 관련 정보를 제공해주는 소통 공간이다. 온라인 화상회의로 우아한형제들이 진행중인 26개 채용공고 등을 만날 수 있다.
이처럼 배달의민족이 자영업자, 소비자와 상생 보폭을 넓히는 이유는 정부의 플랫폼 자율규제 기조와 엔데믹 이후 배달 이용자 수가 계속해서 줄어드는 것에서 나온다.
정부는 지난해 8월 플랫폼 사업자와 입점업체, 소비자가 참여하는 '플랫폼 민간 자율기구'를 출범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등 관계부처들도 참여했다.
정부는 국내 플랫폼이 해외로도 진출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도 플랫폼 시장 내 공정 경쟁이 안착되도록 이중 전략을 취하고 있다. 플랫폼과 입점업체간의 수수료, 검색 노출, 짝퉁 유통, 리뷰 조작, 유해 콘텐츠 등이 논의 대상이다.
배달의민족이 자영업자, 소비자들이 우려하는 문제들을 선제적으로 해결하는 것도 이러한 자율규제 기조에 맞춰 대응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코로나 엔데믹 전환 후 배달앱 3사(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 이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는 것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배달앱 3사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는 2922만명으로, 처음으로 3000만명 아래로 주저앉았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18.5% 감소한 것으로, 작년 12월부터 3개월 연속으로 줄어든 수치다.
배달의민족 측은 "소비자에게 믿음을 주면서도 자영업자와 함께 성장하는 플랫폼이 되도록 여러 애로사항 등을 파악, 맞춤형 시스템을 마련하는데 더욱 집중하겠다"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