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 및 기후변화 공동 지원체계 구축

지식경제부와 수출입은행은 포스트교토체제에 대비하여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기 위한 탄소펀드에 공동 출자하고, 해외 CDM (청정개발체제) 사업 지원을 위해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양 기관은17일 업무협약식을 갖고, 국내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 역량을 제고시키고, 해외 진출을 가속화할 수 있는 협력 방안에 주력하기로 합의하였다.

이번에 신규로 조성되는 탄소펀드는 국내 기업의 해외 CDM 사업에 주로 투자하며, 펀드 구성은 1,000억원 중 수출입은행이 15%를 출자하고 나머지 85%는 지식경제부, 공공기관 및 온실가스 감축사업에 관심있는 민간기업들이 다수 참여할 전망이다.

탄소펀드는 수출입은행의 해외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해외사업을 발굴하고, 수출입은행의 금융과 함께 국내 기업의 해외사업 진출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하는 등 지식경제부가 수립한 해외 CDM 사업진출방안의 주요 과제로서 추진될 전망이다

지식경제부 김정관 실장은 “양 기관간의 협력 확대로 해외 녹색산업 진출 및 온실가스 감축투자가 촉진되는 등 우리 녹색 성장의 외연을 확장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며, “특히 수출입은행은 해외 프로젝트 파이낸싱 분야에서 상당한 노하우와 경험을 축적하고 있으며, 녹색금융에서도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수출입은행이 가진 해외 네트 워크를 적극 활용하고, 공동으로 탄소펀드에 투자해 지식경제부가 추진하는 해외 CDM사업이 보다 활성화는 계기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2007년 12월 국내 최초로 온실가스 감축사업 투자 및 탄소배출권 구매를 위한 탄소펀드를 출시하여, 국내외 CDM사업에 투자하는 등 시장 메카니즘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적인 역할을 보여왔다.

제1호 탄소펀드는 주로 국내 CDM 사업 지원에 중점을 둔 반면, 금번 신규로 조성되는 탄소펀드는 에너지효율 및 태양광, 풍력, 수력 등 신재생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활성화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수출입은행측은 “금번 탄소펀드는 우리 기업이 참여하는 해외 CDM 사업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권을 직접 매입하는 방식으로 CDM 시장에 최초로 접근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이를 통해 “우리 탄소배출권 시장 개척 및 녹색금융 발전의 시금석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하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