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중소소매업 유통체계 혁신방안’ 발표

최근 대형마트ㆍSSM 등의 골목상권 진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네 슈퍼마켓도 대형유통과 대등하게 저렴한 가격에 생활용품과 농산물을 구입해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시설 현대화를 통해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가게로 탈바꿈할 기회를 갖게 된다.

중소기업청은 최근 비상경제대책회의와 당정협의를 거쳐 기획재정부·농수산식품부·지식경제부 등과 공동으로 마련한 ‘중소소매업 유통체계 혁신방안’을 7일 발표했다.

중소기업청은 우선적으로 유통체계 개선과 소매점포의 시설 현대화 등 스마트샵화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대형유통과 대등한 유통물류체계를 구축해 중소소매업의 공동구매를 이끌어내 구매가격을 10% 절감할 수 있도록 하고, 선진화된 1만개 스마트샵을 육성해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토록 한다는 것이다.

중소기업청은 이번 대책을 위해 내년 1200억원 등 3년간 연차적으로 총 6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전체 슈퍼마켓의 60%에 달하는 5만개 수퍼가 직ㆍ간접적인 수혜 대상이 되고, 유통구조개선 완료시점(2012년 예상)이 되면 공동구매를 통해 상품구매가격이 10% 이상 저렴해져 중소 수퍼마켓은 연간 2000억원 이상의 상품구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1만개 스마트샵 지원을 통해 연간 200억원 이상의 재고비용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중소소매업 유통체계 혁신방안’의 구체적인 내용에 따르면, 중기청 산하 중소기업유통센터에 ‘중소소매 유통본부(가격협상)’를 설치해 생활용품 공동구매를 추진한다.

중소소매 유통본부는 오는 11월부터 지역별 조합 등의 상품수요를 모아 제조업체와 구매 협상을 대행하며, 산지에서 농산물을 직접 구매해 지역별 하나로마트(지역농협 운영)에 공급하는 농협의 유통채널을 수퍼마켓이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가격·서비스·위생 등 선도적 우수점포인 스마트샵 1만개를 올해 10개를 시범운영해 2012년까지 4000개로 육성한다.

스마트샵지원단을 통해 대상점포에 대한 간판 등 시설상태·상품진열 및 재고관리 등을 종합컨설팅하고, 매장확장·시설교체 등 고액이 필요한 점포에 대해서는 소요비용의 50%(최대 1억원)까지 저리융자해 준다. 이와 함께 ‘스마트상인대학’을 개설하는 등 소매점주 서비스교육을 강화한다.

내년 1월에 소상공인진흥원·시장경영지원센터·중진공연수원(4개)을 활용해 스마트 상인대학 과정을 개설한다. 또 수퍼마켓 점주를 대상으로 매장관리·정보화 기초교육 및 성공점포 견학 등 경영전략교육도 3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밖에 식품위생법, 소비자보호법 등 10개 법령에 의해 수퍼마켓 점주와 종업원에 대해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법정교육을 통합교육 체제로 개편하고, 중소기업유통센터를 통해 대학생 등의 아이디어상품 및 기획상품을 발굴해 수퍼마켓을 통해 시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